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14 4학년 6단원_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_수업 PPT_1-10차시 file 13669803 2023.10.17 15
113 4학년 [2학기 6단원 9-10차시] [연극관습] '거울놀이' 자신의 미래 모습을 발표할 수 있다 (211~213쪽) file 01784085 2023.10.17 13
112 4학년 국어 4단원 9-10차시 이야기를 꾸며 책만들기 file 92620813 2023.10.17 14
111 4학년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이야기 꾸며 책 만들기' 도안과 활동영상입니다! file 61937964 2023.10.17 15
110 4학년 5단원 1-2차시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file 03724946 2023.10.17 14
109 4학년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고민 사연 답글 달기 활동) file 97425344 2023.10.17 13
108 4학년 5단원 수업 자료 공지... file 21845237 2023.10.17 13
107 4학년 국어 5단원 1-2차시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file 36948201 2023.10.17 17
106 4학년 2학기 5단원 의견을 드러내는 글을 써요 - 1-2차시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PPT / 학습지) file 08959981 2023.10.17 19
105 4학년 국어 5단원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공개 수업 자료(과정안, PPT) file 85607746 2023.10.17 27
104 4학년 학급신문양식올려요/5.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7,8차시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file 71458901 2023.10.17 15
103 4학년 3단원 바르고공손하게 대화예절 평가 file 45027037 2023.10.17 18
102 4학년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9-10차시) ( (유관순이야기/ 다양한 분야의 인물/ 화폐만들기)자신의 미래 모습을 담은 화폐만들기 file 60339144 2023.10.17 16
101 4학년 (수정) [초성퀴즈] "세계명작동화 제목 맞히기 20개" |말놀이| 반짝그림힌트| 자투리시간| 65451086 2023.10.17 15
100 4학년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대본(28명)과 영상 file 40987362 2023.10.17 16
99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8. 생각하며 읽어요 - 8. 생각하며 읽어요 - 글을 읽고 의견 평가, 의견이 드러나게 글 쓰기 file 58467085 2023.10.17 13
98 4학년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7-8차시) ( 듣지못한다면,보지못한다면/ 헬렌명언모음/장애체험/편지쓰기)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을 수 있다 file 83033624 2023.10.17 13
» 4학년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 교과서 전 활동지, 텔레파시 놀이 file 95653509 2023.10.17 17
96 4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1~4화) file 72379529 2023.10.17 20
95 4학년 국어 5단원 3-4차시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의견 표현하기 file 29288246 2023.10.17 19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Next
/ 1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