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22 3학년 [1단원] 6차시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시 감상하기 수업 PPT/활동지 file 49503406 2025.03.07 20
321 3학년 국어-가 교과서 명탐정 10문제 file 51886256 2025.03.07 15
320 받아쓰기 3학년 1학기 개정교육과정.ver file 65883853 2025.03.07 33
319 3학년 [1단원 놀이 PPT]💙 9-10차시 / 레오의 특별한 꿈 (한 글자 역할극) file 76403043 2025.03.07 37
318 3학년 [1단원 놀이 PPT]💙 7-8차시 / 레오의 특별한 꿈 (도전 골든벨) file 57103053 2025.03.07 30
317 3학년 [1단원 놀이 PPT]💙 2-3차시 / 감각적 표현 찾기 (잠자는 코끼리) file 78643899 2025.03.07 34
316 3학년 [1단원] 4-5차시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시 감상하기 수업 PPT file 32037843 2025.03.07 25
315 4학년 국어 사전 찾기 file 22835567 2024.06.12 32
314 6학년 2학기 독서단원, 1단원 <작품 속 인물 인터뷰, 나의 삶과 관련짓기> 프로젝트(수행평가 활용) file 42203370 2023.12.07 47
313 6학년 6학년 2학기 7단원 글 고쳐 쓰기 수행평가지 file 84926655 2023.12.07 30
312 6학년 (활동지) 인물 소개하기 /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 수행평가 활용 file 49840441 2023.12.07 33
311 6학년 국어 6학년 2학기 2단원 관용표현 수행평가(상황에 어울리는 관용표현) file 94754772 2023.12.07 24
310 6학년 우리반 뉴스 제작 수행평가 (수행평가) file 83186125 2023.12.07 32
309 한국어교육 (고학년용) 어른들도 헷갈리는 고난도 받아쓰기(16급부터 20급까지)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3.12.07 198
308 한국어교육 (고학년용) 어른들도 헷갈리는 고난도 받아쓰기(1급부터 14급까지)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3.12.07 714
307 평어 2학년 국어 평어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3.12.04 46
306 평어 국어와 수학 평어 2017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3.11.30 21
305 평어 1학년 1학기 국어, 수학 평어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3.11.30 22
304 평어 2학기 국어 평어 file 87740474 2023.11.22 28
303 평어 2015개정교육과정 2학년 2학기 국어 교과 평어 file 32960427 2023.11.22 2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