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22 글쓰기 맞춤법 노래, 학습지 입니다. file 17249651 2023.10.17 14
321 글쓰기 비 오는 날 감상에 젖어 시 한편 어떠세요? - 우산 동시 책- file 24927958 2023.10.17 14
320 글쓰기 [동시쓰기 지도ppt] 김종상 시인 연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듬. file 08247005 2023.10.17 14
319 글쓰기 여름방학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하는데요. 25487013 2023.10.17 14
318 글쓰기 하브루타 토의 토론 활동 설명서 file 26432848 2023.10.17 15
317 글쓰기 아이들이 꾸준하게 글을 쓰는 아주 간단한 방법 60607278 2023.10.17 18
316 글쓰기 폰카시 프로젝트 file 53086737 2023.10.17 13
315 글쓰기 놀면 뭐하니에 나왔던 맞춤법 자료 올립니다~ file 66711983 2023.10.17 13
314 글쓰기 시쓰기 지도 참고 자료 file 05549831 2023.10.17 18
313 글쓰기 이야기 꾸미기 학습지 file 63918656 2023.10.17 14
312 글쓰기 가을에 어울리는 동시 (출처:올챙이발가락) 입니다. file 68382517 2023.10.17 13
311 글쓰기 [바른 글씨 쓰기 지도] 바른 글씨 쓰기 지도를 위한 글씨 쓰기 대회 file 89035375 2023.10.17 14
310 글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설명, 예시자료, 관련 링크 file 81877946 2023.10.17 16
309 글쓰기 저학년 글쓰기 방법 안내 file 18058886 2023.10.17 18
308 글쓰기 독서감상문 양식 + 댓글 file 69428949 2023.10.17 19
307 글쓰기 속담&창의력 프로젝트(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상상하여 글쓰기) file 09724551 2023.10.17 21
306 5학년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3-4차시 (역사활동 연계?) file 66140786 2023.10.17 16
305 5학년 국어 137쪽 문장호응이 잘못된 부분 찾기 활동자료 file 19721266 2023.10.17 15
304 5학년 5단원 5-6차시 허준 뒷이야기 보며 매체 자료의 주요 내용 정리하기 file 45958740 2023.10.17 16
303 5학년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file 94476617 2023.10.17 1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