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글을 읽고 감동받은 부분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를 해보는 차시입니다. 감동받은 부분을 찾고 함께 공유하려면 최대한 대화를 많이 해보고 공감을 이끌어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재글의 주인공이 느낀 감정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공감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과제- 미리 감동받은 책 가져오기(빌려오기))
.
.
▶동기유발-학교 가기 싫은 날.
닉네임으로 진행하려고해요. DJ처럼 사연읽어주기 하면 좋을 듯 합니다.
.
.
▶제재글 분석
교과서 해결
.
.
▶부모님께 죄송하거나 감사했던 경험
제재글의 감동적인 부분을 찾기 위해 학생들의 경험을 끌어와봅니다. 부모님께 감사하거나 죄송했던 경험을 이야기해보며 감동받은 부분에 깊이 공감하게 해봅니다.
.
.
.
▶감동받은 부분 쓰고 감상
작은 도서관느낌으로 진행하려합니다.
(돌아다니며 친구 작품 감상)
.
.
.
▶책 소개하기
이 부분은 평소 독서활동과 연관시키려합니다. 실제 아이들이 읽은 책중에 감동적이게 읽은 책을 준비하게 합니다. 미리 준비한 책을 친구에게 소개하고 1주일간 교실에 전시해 학생들이 읽어보게 하는 것이죠. 실제로 1학기 때 해본 활동인데 친구가 직접가져와서 소개해준 책이라 학생들의 관심이 많습니다.
1주일이라도 꽤 열심히 독서를 합니다 ^^
(미리 가져오기 숙제 내줘야합니다.)
.
.
.
a옛날사진관, a바보온달,a발레리노,배달의민족주아,a다정다감
.
.
▶자세하게 설명을 보고 싶으신 선생님들께서는 ( https://blog.naver.com/anik0327/222927456913) 수업흐름을 적어두었습니다.
5-6.글을 읽고 감동받은 부분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쓸 수 있다.pptx
5-6차시 -너의 경험을 말해줘.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