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은 사회를 처음 배우는 학년이기 때문에, 새롭게 나오는 용어를 많이 어려워하더라고요.
그래서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교과서를 훑어보며 주요 용어들을 익혔습니다.
저는탁구공이아닙니다만 선생님께서 좋은 자료를 올려주셨길래, 저는 미래엔 교과서에 맞게 자료를 수정하였음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링크를 연결하고 싶은데,, 왜인지 링크복사가 안되네요.. ㅜㅜ)
*도입
미래엔 사회 교과서가 이번에 디자인이 아주 잘 빠졌더라고요.
표지를 보면서 주요 캐릭터인 토끼 이름 맞추기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엄청 좋아하고, 수업 시작 전 분위기도 좋아집니다.
사회는 무슨 과목인지 : 사람의 생활모습, 삶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이다 등
사회를 왜 배워야하는지 : 과거, 현재, 미래 공부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공부한다 등
함께 이야기 나눕니다.
발표를 통해 이야기를 듣고 제가 최종 정리해주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많이 알고 있어서 중요한 이야기를 척척 꺼내주더라고요.
*전개
1) 3학년 1학기 단원과 목차를 보면서 무엇에 대해 배울지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특히 1단원 중 장소에 대한 경험의 경우 우리 학교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간략하게 이야기해보면 재미있어합니다.
2단원 과거의 모습에 대한 부분을 소개할 때는 60년대 초등학교 모습을 간단히 영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2분 20초 정도까지)
https://youtu.be/Fhi_n9wohcc?si=Cs7ypMxHkqtWrhx7
2) 용어 설명 보고 용어 맞추기 게임을 합니다.
화면에 용어 설명이 나오면 답을 아는 사람은 손들어 발표하도록 합니다.
생소한 단어는 초성힌트, 교과서 쪽수 힌트 주면 경쟁 붙어서 미친듯이 찾습니다.
3) 용어학습지 풀기
용어에 대한 설명을 보고 기억나는대로 용어를 적어보도록 합니다.
우리반 암기왕 누군지 보겠습니다~~ 하면서 시키면 열심히 합니다.
이렇게 학습지까지 풀면서 정리하면 용어가 아이들 입에 붙더라구요.
*정리
아이스크림 부웅퀴즈 만들어서 마지막 정리하며 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