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단원 2-3차시 재구성] 독도의 가치를 알리는 관광상품 만들기 (창체-독도교육/ 독도의 날/ 국어-발표자료 만들기 연계 가능)

by anonymous posted Oct 18,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2단원 2-3차시 우리 땅 독도를 알아보기' 내용을 재구성하여

'독도의 가치를 알리는 관광상품 만들기' 수업을 해보았습니다.

시간은 꽤 소요되지만, 아이들도 저도 즐겁게 수업하여 공유해봅니다. ㅎㅎ

 

[수업 흐름]

  1. 교과서 해당 차시 읽기

  2. 각 모둠원은 독도의 여러 가지 가치 중 하나 고르고 같은 걸 고른 친구들끼리 모여 조사하고 자료 공유하기(전문가집단활동)

    가치: 해저자원(해양심층수, 가스하이드레이트)/ 수산자원(황금어장)/ 동식물/ 지형적 가치

(이 외의 가치도 있지만, 저희반 아이들 수준을 고려하여 이렇게 제시했습니다)

  1. 미리캔버스/구글 슬라이드 활용하여 발표자료 만들기

: 저는 국어-발표자료 만들기 활동과 연계하여 개별로 2분 내외로 만들도록
안내했습니다. 단순히 조사내용 나열/예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왜 이것이 '가치'있는 것인지를 알려주라고 많이 강조했어요.

  1. 모둠 친구들에게 발표자료 활용하여 독도의 가치 발표하고 질문 주고 받기

5. 이제부터 본격적인 활동 시작입니다!

뜬금없지만 아이들에게 '너희는 독도에서 나고자란 토박이다. 독도에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독도의 가치를 알려줄 수 있는 관광상품을 만들라'는 미션을 제시했어요! ^^;; ㅋㅋㅋㅋ

실제 여러 지역의 관광상품 예시를 보여주니까 감을 쉽게 잡더라고요.

여행코스처럼 짜도 된다고 했습니다. 대신 가치 4가지 중에서 1개, 최대 2개까지만 활용해서 만들라고 했습니다.

6. 둘 가고 둘 남기 방법으로 모둠별 상품 홍보하기+ 질문 주고받기

: 토박이들은 상품을 홍보하고, 관광객들(모둠에서 이동하는 2명)은 설명 듣고 활동지 작성,
토박이들과 질문을 주고받습니다.

 

 

7. 원래 모둠으로 돌아와 소감 나누기, 작성한 평가표를 바탕으로 우리 모둠의 원픽 상품을 고릅니다!

 

 

 

 

 

 

적다보니 꽤 기네요..^^;;

그래도 아이들의 참신함을 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상품들이 많이 나왔고

이 활동을 통해 독도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알게되었지않나.. 생각해봅니다ㅎㅎ

아이들이 상품 개발할 때부터 우리모둠의 최종상품 고를 때까지 아주 진지하게 참여해주었네요!

 

 

 

 

참고하시라고 아이들 발표자료/결과물(총 6개 모둠인데 4개모둠 사진만 찍어놨네요ㅠ)/활동지 올리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수업하세요~^.^

 

독도 관광상품 선택지.hwp

발표자료 예시.zip

 

4.jpg

2.jpg

3.jpg

1.jpg

 


Articles

8 9 10 11 12 13 14 15 16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