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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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건국 과정(탐구 : 조선 건국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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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도읍지, 한양(탐구 : 도읍지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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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 프로젝트(2차시)(탐구 : 세종대왕의 업적 분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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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나라, 조선(탐구 : 계유정난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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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프로젝트(3차시)(탐구 : 임진왜란 연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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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이후의 상황과 병자호란(2차시)(탐구 : 명청 의사결정)◀
교과서는 8차시지만 10차시(실제로는 그 이상 소요될 수 있음)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수업 흐름, 아이디어 등을 https://blog.naver.com/ykk209 (관쌤의 역사수업연구소)에서 상당히 많이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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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노트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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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이후의 의사결정
https://blog.naver.com/ykk209/220111120285 이 수업을 바탕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수업 흐름 :
조선의 왕에게 도착한 편지들 차례대로 읽어주기
→각 나라(조선, 명, 후금)의 상황 파악하기
→조선의 왕이 할 수 있는 선택 생각하기(1. 명을 돕는다, 2. 후금 편에 선다, 3. 중립을 지킨다)
→장단점 발표 및 정리
→의사결정하기
신진사대부 의사결정 수업을 했을 때 시간이 꽤 걸렸던지라 여유있게 잡으셔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부 역잘알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ex) 조선을 건국해야 훈민정음이 창제되니까 신진사대부 혁명파를 선택함
그래서 '정리한 장단점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해야함'&'역사적 사실을 미리 말해버리면 다른 학생들이 탐구하는데 방해가 됨'을 주지시키려고 합니다.
TMI지만 편지 읽어줄 때 틀어주려고 징비록 오프닝 음원도 구입했습니다...ㅋㅋㅋ(PPT에 포함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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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해군과 인조반정, 병자호란
역사적 흐름과 전차시의 활동을 연결지으며 수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수업 흐름 :
광해군의 즉위 과정과 중립외교
→인조반정
→인조의 친명 배금 정책
→정묘호란, 병자호란
→소현세자의 친청
→효종의 북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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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위키백과 광해군, 인조, 인조반정, 병자호란 등
민음 한국사 17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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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교육모두 Bold, 강원교육튼튼 사용했습니다. https://www.gwe.go.kr/mbshome/mbs/kr/subview.do?id=kr_070902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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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원이 드디어 끝났네요~
2단원도 제작중인데 개항~국권피탈까지는 사건이 너무 많아 설명이 잘 된 책 읽기→정리하기→탐구하기 흐름대로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연수에서 추천받은 <어린이를 위한 한국 근현대사>를 활용하려고 하고요. 혹시 몰라 미리 말씀드립니다. (다른 아동용 역사책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댓글 달아주시는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
1-29(광해군과 인조반정, 병자호란).pptx
1-28(임진왜란 이후 의사결정).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