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천재교과서 6.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가 단원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1~2차시 : 다양한 명화 작품 감상 후 내가 그리고 싶은 작품 선택하기
-
작가이름과 작품명 알아본다. (파워포인트 활용)
-
마음에 드는 2개 정도(?)의 작품(그리고 싶은 작품)을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와 그림에 대한 감상평을 쪽지에 적는다.(경매 활동지)
- 작품을 프린트하여 칠판에 부착하고 충분히 감상하게 한 뒤 시간을 준다.
-
적은 쪽지를 걷은 뒤 교사는 게시된 작품 아래에 붙여서 몇 명의 학생들이 선택했는지 알도록 하되, 누가 선택했는지는 모르도록 한다.
-
작품 선택의 이유 및 작품에 대한 설명을 교사가 읽어주고 반 친구들은 손을 들어 누가 그 작품을 선택하면 좋은지 뽑는다. (이때 쪽지의 자신은 밝히지 않도록 한다.)
-
많은 선택을 받은 학생에게 칠판 부착된 작품을 전달한다.
3~4차시 : 명화 따라 잡기(첨부사진)
-
선택된 작품을 반을 잘라서(마음대로) A4도화지에 붙이고 나머지 오려진 부분을 색연필을 이용하여 그대로 따라 그린다. 색연필을 겹쳐서 색칠하여 최대한 질감을 살리도록 한다.
5차시 : 작가 파헤치기(컴퓨터실 또는 도서실 이용)\
-
컴퓨터실 또는 도서실을 이용하여 내가 그린 그림의 작가와 관련된 책을 읽거나 인터넷으로 조사한다. (활동지 활용)
6~7차시 : 나만의 미술관 꾸미기(첨부사진)
-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미술관을 꾸민다.
-
B4 머메이드 지 또는 두툼한 색지 이용
-작가에 대한 소개
-작가의 작품
-작가에게 하고 싶은 말 등으로 꾸민다....
-미술관 꾸미기할 때 첨부사진을 아이들에게 나누어주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고학년일 경우 스스로 찾아서 저장하면 더욱 편리할 것 같습니다^^
-인디에 이미 가진 자료를 짜집기 활용하였습니다. 출처를 모두 밝히지 못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