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 자료가 많이 없어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비계를 많이 제공해주니 보기에도 깔끔하고 아이들의 만족도도 높더라구요...^^
6학년 대상으로 수채화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았음에도 즐겁게 수업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sM4QaLLkFA
<준비물> 수채화 도구-물감, 파레트, 물통, 붓, 물 조절을 위한 휴지 혹은 스펀지
<교사가 준비할 프린트물> (1번 프린트)그림 스케치 활동지, (2번 프린트)채색 참고용 활동지
<방법>
-
(1번 프린트)를 나누어주고 a4용지 도화지에 붙이도록 지도한다. (즉, 도화지 위에 1번프린트 부착)
-원래는 프린트를 잘라 테두리 선을 직접 따라고 하려 하였으나... 매우 복잡합니다
-(1번 프린트), 즉 a4용지 위에 수채화로 채색하여도 도화지에 채색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단, 프린트를 도화지 위에 꼼꼼하게 붙이도록 지도해주세요. 채색하다가 말려 올라갑니다.
-
(2번 프린트)를 나누어주고 함께 어떤 색으로 채색해야 하는지 관찰한다. (색 만들기 방법 언급)
ex) "산은 무슨 색인가요?", "수영장은 무슨 색으로 칠하면 좋을까요?", "조금 더 어두운 하늘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슨 색의 물감을 더 섞으면 좋을까요?"
-
(1번 프린트)에 직접 수채화 물감으로 채색하되, 물이 너무 많으면 종이가 울며 벌어질 수 있으므로, 휴지나 스펀지에 물조절을 하며+ 건조시키며 채색하도록 지도한다.
-
추가로, 테두리로 둘러쌓인 한 면적 안에는 같은 색으로 채색하도록 지도한다.
(수채화로 컬러링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