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조회 수 15 추천 수 1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한글미해득 부진학생 지도사례

오늘은 제 스스로 뿌듯하기도 하고, 저의 이런 힘들었던 과정을 통해 이런 일도 있었구나 하는 정리 시간도 가질 겸, 글을 써 봅니다.


⑴ 3월에 입학 후, 한글을 못 읽는다고 스스로 나와서 조용히 저에게 언질을 했던 학생이 2명 있었습니다. 1명은 모친이 직접 지도를 해 달라고 했고, 한 명은 자신감이 없는 목소리로 선생님, 저 한글 잘 몰라요 했던 1명이 있습니다.


⑵ 4월초부터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서 '부진학생 지도'를 주 2회씩 했고, 지난주까지 약 40회를 지도했습니다.


⑶ 오늘은 그 중 1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⑷ 3월 20일에 한글을 모르는 상태에서 교과서를 보고쓰기 한 공책입니다.


⑸ 3월 29일에 숫자쓰기를 한 공책입니다.</p><p>⑹ 한글을 모르기 때문에 한글이나 숫자쓰기를 하는데, 손이 힘이 없고, 자신감이 없는 형태가 나타납니다.


⑺ 4월에 자음, 모음 / 5월에 글자 합쳐서 나는 소리 따라 읽기, 한글 자모음표를 보고 읽기, 교사가 부르는 소리를 짚어보기 / 6~7월에는 교과서 읽기를 시켰습니다.


⑻ 물론 잘 되지 않았습니다. 교과서를 읽을 때는 외워서 읽는 것 같았고, 글씨쓰기는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⑼ 7월에는 '낱말 받아쓰기- 받침이 없는 것'을 했습니다. 곧잘 따라왔습니다.


⑽ 8월 개학 이후에는 문장 보고쓰기를 했고, 두 낱말 이상이 있는 형태의 받아쓰기를 했습니다.


⑾ 9월에는 문장 외우기를 했습니다.


⑿ 10월에는 동화 외우기를 했는데, 교과서 17~18쪽, 66~67쪽, 108~111쪽을 시켰습니다.


⒀ 먼저 줄글을 또박또박 읽고, 교사와 함께 입말로 1줄씩 외우기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자기 스스로 저항감이 많이 있었지만 그래도 교사를 믿고 잘 따라왔습니다.


⒁ 이제는 동화 외우기를 반 학생들 앞에서 혼자서 할 수 있습니다.


⒂ 학부모에게 '이제 그만 지도하겠다.'고 문자로 알렸습니다. 학부모에게서 지도해주셔서 감사하다고하네요


2a412b62-22ba-4de1-b2c6-7632f089990b.jpg8e8fda2d-1bef-42b2-9509-fba52ed4760a.jpg


8칸 - 이중모음 복모음 - 인디용.hwp

2023 바른글씨 교본(홀+짝) 합본 - 인디용.hwp

20230320 국어 8칸 공책 도입 1.hwp

교사용 네모칸-칠판용(대형).hwp

교사용 칠판 - 네모칸 2- 수정.hwp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 1학년 국어 1학년 2학기 받아쓰기 1~16급까지(ppt) 줌수업 file 20950188 2023.10.14 25
9 1학년 (그림책)열두 띠 이야기 읽고 독후활동 꾸러미용 file 48300518 2023.10.14 28
8 1학년 (온라인 공유 가능) 1학년 속담 퀴즈 - 동물편 76799401 2023.10.14 13
7 1학년 [국어/창체/저학년/줌 놀이] 글자탐정놀이 1단계! 63855247 2023.10.14 8
6 1학년 (온라인공유가능) 알쏭달쏭 우리말 바로 알기(희안하다? 희한하다? ) 42895004 2023.10.14 4
5 1학년 국어활동에 제시된 제재 초성퀴즈 06581508 2023.10.14 16
4 1학년 1학년 바슬즐(봄~겨울) 교과서 차례 초성퀴즈 08720644 2023.10.14 5
3 1학년 우리말 골든벨 퀴즈 자료_온라인_실시간 수업_줌 수업 활용 가능 file 47792951 2023.10.14 8
2 1학년 블록 연결하여 문장 만들기 활동지(아이스크림몰 한글 블록 활용) 84238552 2023.10.12 7
» 1학년 한글미해득 부진학생 지도사례 file 92863933 2023.10.12 15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