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조회 수 1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저는 도덕이 좋습니다.

근데 딱딱한 도덕은 싫습니다.

구태의연한 머리로만 알고 끝나는 도덕은 더욱 싫습니다.

 

왜 도덕이란 과목이 생겼을까? 부터 고민해 봤습니다.

' 얼마나 도덕적이지 못하면 도덕이란 과목을 배워야 할까?'

그렇게 몇년을 배웠는데, 왜 갈수록 도덕적이지 못한

일들이 뉴스를 도배할까??

 

그래서 생각하는 도덕수업,

나를 돌아보는 도덕수업,

삶으로 적용하는 도덕수업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아이들로 하여금 고민하게 만들어야 하더라구요.

 

첫시간을 열면서

좀 큰 질문을 던졌습니다.

 

" 살아가는데 있어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두글자로? )"

 

고민에 빠집니다. 이것이 너희 인생을 이끌어갈 것이다.

라면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 저는 인생에 있어 다시 올 수 없는 것이 시간이라 생각하여 제일 중요합니다. "

" 저는 머니가 있으면 모든 행복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머니를 제일 중요하게 여깁니다."

등등

" 머니를 통해 시간을 사고, 편리함을 사고, 만족을 사고 싶구나. 즉

너는 소유를 갖게 되면 행복을 느끼는구나. "

이런식으로 그 너머의 욕망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나서

왜 선생님이 이걸 도덕시간에 물어보는지를 물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는 도덕수업,

나를 돌아보는 도덕수업,

삶으로 적용하는 도덕수업을 만들어 갈거라고 했습니다.

 

  • 오늘의 주제 : 정직

  • 정직하지 못한 경험나누기.

  • 왜 그런 선택을 했나?

  • 다시 선택을 한다면? 그 이유는?

 

결국 대부분의 아이들은 다시 선택을 한다면 거짓말을 안하겠다네요

왜냐면 더 혼나게 되고,

마음이 더 불편해 지므로..

 

생각할 과제 : 나는 평소 정직한가? 내 주변에 정직한 사람의 특징은??/

 

한마디로,,,,,

고민해보고,

나에게 적용하자. 입니다.

 

주저리 길었습니다.

?

  1. 5단원 3차시 또래 조정 단계, 조정자 대사 및 시나리오 활동지 / 추후 아이들 스스로 활용 가능한 또래조정 신청서 및 합의서(경기천년제목 light)

  2. (그림책으로 하는 도덕수업) 긍정적인 생활 1차시

  3. 2단원 내 안의 소중한 친구

  4. 3단원 긍정적인 생활 1차시

  5. [이별, 죽음] [그림책 프로젝트학습] '손톱' 자료모음 (10차시 지도안, 활동지, ppt)

  6. 도덕 2단원 4차시

  7. (5학년 수업놀이) 도덕 2단원 2차시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봅시다 / 변신 가위바위보

  8. 2단원 4차시 그림책 놀이 수업 / 나도 좋고 너도 좋아 긍정적인 마음 가꾸기 / 친구사랑주간, <너여서 좋아>

  9. 긍정적인 생활 - 나를 소중히 하고 발전시켜요 아이디어(도브 리얼뷰티)

  10. 우리가 만드는 도덕 단원 같이 놀기 활동지

  11. 도덕: 긍정적인 사람을 본 받기

  12. 도덕 3단원 1차시

  13. 5-1 도덕 2단원 4차시 지혜 샘터 학습지

  14. 2단원 3차시 내 마음속의 힘을 길러요 학습지

  15. (그림책으로 하는 환경교육) 4월 22일 지구의 날_할머니의 용궁여행

  16. 도덕 3단원 1차시 긍정적인 사람을 본받아요

  17. 도덕 3단원 같이놀기 활동지

  18. 내가 주인이 되어야 해요 (합법적으로 꾸중하기) 아이디어

  19. 도덕 2단원 2차시

  20. [큰숲쌤교실그림책] 2단원 내 안의 소중한 친구 4차시 내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 - 그림책 호텔맨 울프레드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6 Next
/ 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