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한지공예를 다 하지 못했지만, 수업 자료는 미리미리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1-2차시 : 이론/감상 (명화를 보며 보는 방향을 달리 표현한 작품, 시점에 따른 사물을 관찰한 결과의 차이, 사물을 배치한 구도, 풍경의 구도, 풍경의 멀고 가까운 장면을 나타내는 원근법 (선원근법-소실점, 공기원근법) 에 대해 이론을 배웁니다.
활동지로.. 뭔가 할까 하다가 귀찮아서 직접교수법으로 끝까지 갑니다. (이러다가 또 만들지도)
3-4차시 : 정물화 (소묘) (*연필 지우개 필수)
[6학년] 2단원 어떻게 관찰하고 그럴까? 3~4차시 정물화(소묘) 구도를 잡고 명암을 이용해 입체, 공간 표현 하기
학생들이 명암에 따른 입체표현을 잘 하지 못할 거 같아서, 사물의 입체표현부터 연습하고 갑니다.
만약 학생이 명암 표현을 잘 한다면, 정물화를 채색까지 할 수 있습니다. 수채화는 선택입니다.
5-6차시 : 풍경화(1) 선 원근법(펜화) (*볼펜 필수)
[6학년] 2단원 어떻게 관찰하고 그럴까? 5~6차시 풍경화(펜화) 구도를 잡고 명암을 이용해 입체, 공간 표현 하기_유채꽃이피었습니다
펜화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소실점을 이용해 선 원근법을 이용해 사진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합니다. 선 원근법을 쓰는데, 굳이 채색을 할 필요는 없어보여요.
7-8차시 : 풍경화(2) 공기원근법(수채화) (*수채화 도구 필수, 이젤 선택)
[6학년] 2단원 어떻게 관찰하고 그럴까? 7~8차시 풍경화(수채화) 채색 풍경화 그리기_유채꽃이피었습니다
수채화를 이용하여 멀리 있는 대상을 탁하고 연하게, 가까이 있는 대상을 선명하고 진하게 그리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 실제 밖에 나가서 수업을 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만.. 생각보다 날씨가 너무 일찍 더워질 거 같아서 고민을 좀 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