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스마트 기기가 필요한 조사 학습입니다!

 

<수업 흐름>

 

  • 도입

    • 학습지 제목으로 배울 내용 유추하기

    • 지구의 환경문제 분류하기

    • 학급 도전 미션 제시

  • 전개

    • 환경문제 조사하기 (스마트 기기 활용)

    • 모둠 내에서 공유

    • 학급 전체 공유 (둘남고 둘가기)

  • 마무리

    • 환경 오염 지도 만들기 (칠판 활용)

    • 수업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1. <도입> 학습지 제목으로 배울 내용 유추하기

    : '지구님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 라는 제목을 보며 이야기 나눕니다. 학습지에 지구의 몸이 그려져 있으니 현재 지구가 아픈 곳을 모두 찾아 진단할 것이다. 라고 문을 엽니다.

  2. <도입> 지구의 환경문제 분류하기

    : 사막화, 대기오염, 미세먼지, 수온상승, 지구온난화, 토양오염, 수질오염, 방사능, 생태계 파괴, 삼림파괴 등등.. 평소 들어봤던 모든 환경오염 키워드를 꺼내 칠판에 쭉 적습니다. 아이들의 검색 바탕이 되어줄 예정입니다.

  3. <도입> 학급 도전 미션 제시

    : 이번 활동의 가장 포인트입니다. 너희가 각자 조사한 내용은 모두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하게도 해 줄 것이다. 마지막에 우리 반 아이들 모두의 지도에 표시된 문제의 평균이 14개 이상이면, 큰 선물이 기다리고 있다고 유혹합니다.

 

 

  1. <전개> 환경문제 조사하기 (스마트 기기)

    : 검색하여 찾은 환경문제를 표시할 때는 지도 해당 위치에 빨간펜으로 X표시를 친 후 [상황, 간단한 현재 상태 1줄]을 적도록 합니다. 아마존 숲 파괴나 베이징 미세먼지 등 대표 사례 두 개만 교사가 제시하여 표시하는 연습을 한 후 개인 검색 시작합니다. 두 개 거저 주는거니 좋아해요..

    • 안 찾고 처음부터 남의꺼 보려는 얍삽이들을 적절히 막아주세요..!ㅋㅋㅋ

    • 흑사병, 돼지열병 같은 전염병과 화산, 지진, 토네이도 같은 자연재해, 인류 간 전쟁 등은 뺐습니다. 경우에 따라 환경오염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 저는 수업이 여기서 끝났습니다. 내일은 검색시간 거의 못 주니까 오늘 집에서 찾아오고 싶으면 찾아와~얼마든지 공유해도 돼~하고 풀어줬어요. 그럼 진짜 집 가서 단톡에 리스트를 적어 올리는 애들이 있습니다. 덕분에 수업 못 따라가는 친구들도 조금 더 의욕을 찾았어요. 다음날 학교에서도 쉬는시간에도 채우려고 서로 종이를 주거니 받거니 하길래 내버려둡니다.

( 검색을 잘 못하는 친구들을 위해 "나라이름+오염", "나라이름+빙하" 요런 식으로 검색하면 된다고 지도했더니 좋았습니다.)

 

  1. <전개> 모둠 내에서 공유

    : 검색이 끝난 후 모둠원끼리 정보를 최대한 공유받아 각자 지도를 채우도록 합니다. 모둠원들의 지도 퀄리티가 얼추 비슷해지면 종료합니다.

    • 저는 "상황+현재 상태 1줄" 둘 다 적혀있어야 개수로 인정이야~라고 했습니다. 애들이 서두른다고 대충 써서요. 이건 학급에 맞게 조정하시면 돼요.

       

  2. <전개> 학급 전체 공유

    : 둘남고 둘가기 방식으로 다시 한 번 친구들과 지도를 공유합니다. 각 모둠에서 둘은 남아있고, 둘은 자기지도와 빨간펜을 들고 한 모둠씩 건너 이동합니다. 2분 30초마다 종을 쳐서 다음 모둠으로 이동한 후 또 지도를 채웁니다. 남아있던 친구들도 방문객의 지도에서 정보를 얻습니다.

    • 한 바퀴를 다 돌고난 후 마지막으로 모둠원들끼리 다시 정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정비 많이 시키죠...? 제가 다듬는걸 너무 좋아합니다..

 

 

  1. <마무리> 환경 오염 지도 만들기

    : 아이들이 정신없이 도는 동안 교사는 허니컴보드(또는 작은 자석 딱지), 매직, 색연필을 준비 후, 칠판에 세계지도를 그립니다. 허니컴보드, 매직, 색연필은 색깔 상관없이 1개씩 쥐도록 나눠줍니다.

    지금부터 아이들은 허니컴보드에 자기 지도 위 문제 하나를 적어 칠판에 다 붙여볼겁니다. 다 한 모둠부터 나와서 붙이면 선생님은 정확한 위치로 잘 옮겨주시며 큰 소리로 읽어주세요. 만약 내가 쓴 것이 이미 칠판에 나와서 겹쳐버리면 당장 지우고 바꿔야 한다고 안내해주세요.

    칠판 위 문제들이 내 지도의 표시와 겹

 

 

지구님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1.pdf

 

InkedKakaoTalk_20221117_160857698.jpg

InkedKakaoTalk_20221117_160857698_01.jpg

InkedKakaoTalk_20221117_160857698_02.jpg

KakaoTalk_20221117_145051456.jpg

KakaoTalk_20221117_152121630.jpg

KakaoTalk_20221117_152121630_01.jpg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281 약사 new anonymous 2025.04.22 9
4280 요즘 교사들 고민 1 newfile anonymous 2025.04.22 18
4279 수당때문에 담임하고 부장하는 이 있어? 2 new anonymous 2025.04.22 26
4278 못혼 그리고 파이어족 은퇴 설계 3 update anonymous 2025.04.21 46
4277 혈압 오르는 학부모 문자 3 file anonymous 2025.04.18 75
4276 외부에서 보는 시각와 경험해보면 너무 다른 직업 : 교사 1 anonymous 2025.04.18 58
4275 똥 기저귀로 어린이집 교사 얼굴 폭행 사이다 결말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8 78
4274 금요일입니다 외쳐봅시다 3 톰과제리 2025.04.18 99
4273 연세대 입결 충격적이네요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7 78
4272 월급날인데요,,,건강보험 정산 화나네요 2 아이고두야 2025.04.17 104
4271 Again 1930 대공황 단타왕 2025.04.17 21
4270 4학년 [4-1: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2-3차시) (반대말이 좋아요 그림책, 3학년 국어사전 복습,국어사전빨리찾기, 국어퀴즈대회)낱말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3
4269 4학년 국어활동 전교 어린이 회장 만들기 학습지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8 4학년 🎁1학기 3단원 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7 4학년 [4-1-3단원](2~3차시)낱말의 의미 관계 알기 / 낱말 찾기 활동지 (국어 118~121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6 4학년 국어 2단원 의견 내기 연습 활동지입니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9
4265 4학년 4-1-3(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간단한 그림책과 간단한 놀이 첨부한 수업자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4 4학년 [어휘력 체계적 향상] 포함하는 말(상위어) 퀴즈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3 4학년 [아트봉봉][4-1-5단원 말과 글로 전하는 생각] (1) 자신있게 발표하기 후속활동-발표고래 스티커 만들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1
4262 4학년 [6단원 3차시 교과서262쪽]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경험을 말하는 방법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5 Next
/ 2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