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5단원 1~4차시 수업 흐름 계속 수정보완 (티쳐쏭, 행복한 김선생, 크랩 - 여러 선생님들의 자료와 수업방식 활용)

by 67404390 posted Oct 22,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4단원에서 행복한 김선생님 이야기가 많이 길어져서 사실 아직도 끝을 못 본 상황입니다. 그래서 5단원은 '햇빛초 대나무숲' 이야기의 끝꼭지만 따와서 활용할 생각입니다.

 

1차시에 썼던 나의 갈등 내용을 계속 되돌아보고 더 좋은 해결방법은 없었을지 생각하고 수정 보완하는 방식으로 4차시를 진행합니다.

 

수업 중 미리 올려드린 내용과 자료를 다 다운 받아 살펴보시고

선생님들께 맞게 수정 보완해서 활용해보세요. ^^

 

1차시

  • 티쳐쏭 선생님 ppt로 기본적인 '갈등'의 의미 파악하기

  • 갈등의 대상과 원인 파악하기

  • 교과서 99쪽 나의 갈등 경험 써보기

  • 갈등 경험 공유하기 - 저는 도덕전담이라 5학년 전체가 가능합니다. 패들렛으로 7개반 같이 만들어놓고 교실에서 탭으로 접속하려고 합니다. 탭으로 접속은 패들렛 QR코드 보여주면 됩니다. (태들렛 활용)

  • 다른 친구의 경험에 나의 생각 나누기 - 3차시 또래조정을 접목합니다.

  • 시간이 된다면(실제 해보니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ㅠㅠ 저는 2차시 동기유발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지도서 318~319쪽에 있는 나의 갈등 해결 유형 체크해보기 (학습지 첨부)

  • 탭이 없으시면 많이들 활용하시는 포스트잇이나 허니콤보드 활용해보세요.

     

2차시

  • 교과서 102쪽 살펴보기

  • 올바른 대화를 위한 대화방법 살펴보기 (학습지 첨부- 학습지수정!!!) - 교사용지도서 326쪽을 반드시 참고하셔야 활용 가능합니다.

    내용 부분을 지도서 보고 제가 설명해주고 학생들이 내용의 이론을 이해하고 쓰게 합니다. 그리고 예시 부분에 연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연습대상은 나의 갈등대상일수도 있고 교실에 있는 누군가일수도 있습니다. 말그대로 연습이니 가볍게 진행하려고 합니다.

  • 학습지를 구글설문지로 만들어봤습니다. 종이랑 잉크도 아끼고 아이들의 응답을 한번에 수집해서 데이터화 할 수 있겠네요. ㅎ

    사본으로 만들었으니 반드시!!!!! 사본으로 만들어서!!!! 활용해주셔야 됩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HdvXcQYhfFnKTpNTFxbmiXGeiIUfLS57op8bdlH-aNw/edit

  • 응답 후 같은 유형끼리 묶어서 해당하는 유형의 강점과 약점을 생각해보고 여러 유형들과 만났을 때 나는 어떤 해결방식을 하면 좋을까에 대해 서로 고민하고 이야기 나누도록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은 수업 준비하다가 떠오른건데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고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더군요. 그리고 유형별로 토의 하는 태도도 확실히 달랐습니다.

     

     

3차시

  • 행복한 김선생님의 '햇빛초' 인물들을 통해 갈등 구조 파악하기

  • 캐릭터 중 1. 공감 가는 인물 / 2. 공감 가지 않는 인물을 통해 여러 각도에서 갈등 상펴보기

  • 행복한 김선생님 글 마지막 ppt를 보면서 각 인물들은 어떻게 갈등을 해결했는지 살펴보고 생각 나누기 - 저는 간단하게 각자가 어떤 방식으로 문제, 갈등을 해결했는지만 요약해서 보여주려고 합니다.

  • 토론할 수 있는 공간(도서관 등)이 있다면 각 인물별로 나눠서 서로의 감정이나 욕구를 그 인물이 되서 이야기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각자 인물을 정하거나 / 아니면 무작위로 인물을 지정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4차시

  • 앞 차시 수업 내용 정리하기

  • 다짐 써보기 등 선생님 별로 정리해보세요. ^^

  • 2차시에 제시한 ( 1차시에 했던 패들렛 내용 다시 살펴보고 나의 갈등 상황에서 더 나은 해결 방법이 뭐였을까 생각해보고 써보기 (패들렛 활용) ) 내용을 단원마무리활동으로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래조정활동에 좀 더 무게감을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 크랩 선생님 수업방식(활동2)을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갈등대상들에게 하고 싶었던 말을 '나전달법'으로 해봅시다.

 

 

[도덕5]5_1차시_나의 갈등 해결 유형 알아보기(수업용).hwp

[도덕5]5_2차시_올바른 대화를 하기 위한 관찰 연습하기.hwp ​​​​​​​

5-(1차시)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해요.pptx ​​​​​​​

5단원 - ',햇빛초&#039,를 통한 갈등 구조 이해하기.hwp ​​​​​​​

5단원. 갈등의 원인과 대상.pptx ​​​​​​​

햇빛초 대나무 숲에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6)_마지막회.pptx

 

 

 

==== 교사용지도서와 지도서 전자저작물 많이 활용해보세요. 저도 내내 못찾다가 겨우 찾아보니 자료들이 엄청 많이 들어있네요. 영상들도 거의 다 들어가있구요. ^^

 

 

 

5단원 패들렛.png.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