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원 2차시가 갈등을 해결하는 올바른 대화법 익히기인데, 저는 진짜 교과서를 기준으로 공부하려는 보통(?) 교사인데, 진짜 도덕교과서는 답이 없네요 ㅠㅠ
지난 시간에 교과서를 중심으로 멈-숨-듣-반 단계를 설명하는데, 진짜 아이들 표정을 찍어서 교과서 만드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더군요 ㅠㅠ
암튼 그냥 넘어갈까 하다가 지도서에 있는 "갈등해결유형" 체크리스트를 활용해서 갈등상황에서 내가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고, 취해야 하나를 조금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썩 좋은 체크리스트는 아닙니다만, 그나마 학생 스스로 특징을 생각해볼 수 있을 거 같아서 활용하고자 합니다.)
저희 반 진도가 늦어서 크게 보탬이 되겠냐만은 다음에라도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지도서 중심 자료이므로 얼마든지 수정, 활용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