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평가계획 성취기준 70%반영 때문에 모든 과목을 따로 뒤져보기 귀찮아서 성취기준을 정리해놓았습니다.
과학, 도덕과목을 제외한 각 출판사 지도서 참고하여 단원별 성취기준을 넣어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까해서 업로드합니다.
|
단원 |
관련 성취기준 |
국어 |
1. 비유하는 표현 |
[6국05-01]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6국05-03]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2. 이야기를 간추려요 |
[6국01-01]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6국02-02]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6국05-06]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
[6국01-04]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6국01-05]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6국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6국01-03]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6국01-06]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국02-04]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국03-04]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
|
5. 속담을 활용해요 |
[6국01-06]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국02-03]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6국03-01]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6국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
|
6. 내용을 추론해요 |
[6국01-06]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국02-04]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국04-03]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한다. |
|
7. 우리말을 가꾸어요 |
[6국01-05]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6국03-04]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6국04-06]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
|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
[6국02-03]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6국03-06]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6국05-04]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6국05-05]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6국05-06]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
9. 마음을 나누는 글을 써요 |
[6국03-01]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6국03-02]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6국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
|
사회 (천재, 김정인) |
1.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 |
[6사05-01]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을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파악한다. [6사05-02]광복 이후 시민의 정치 참여 활동이 확대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오늘날 우리 사회의 발전상을 살펴본다. |
2.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
[6사05-03]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6사05-04]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다수결,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 등)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지닌다. |
|
3.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 |
[6사05-05] 민주정치의 기본원리(국민주권, 권력분립 등)을 이해하고, 그것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탐구한다. [6사05-06] 국회, 행정부, 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
|
1.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 |
[6사06-01] 다양한 경제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파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 방법을 탐색한다. [6사06-02] 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
|
2. 우리나라 경제 성장 |
[6사06-03] 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6사06-04] 광복 이후 경제성장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은 사회 변동의 특징과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탐구한다. |
|
3.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 |
[6사06-05]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6사06-06] 다양한 경제 교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가 다른 나라와 상호 의존 및 경쟁 관계에 있음을 파악한다. |
|
수학 (천재, 박만구) |
1. 분수의 나눗셈 |
[6수01-10]‘(자연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1-11]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3. 소수의 나눗셈 |
[6수01-14]‘(자연수)÷(자연수)’,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1-16]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
2. 각기둥과 각뿔 |
[6수02-06]각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7]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6수03-09]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6수03-10]부피를 이해하고, 1cm³, 1m³의 단위를 알며, 그 관계를 이해한다. [6수03-11]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
4. 비와 비율 |
[6수04-02]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통해 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비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4-03]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
|
5. 여러 가지 그래프 |
[6수05-02]실생활 자료를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6수05-03]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5-04]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
|
실과 (금성) |
1. 나와 가족 01. 나와 가족의 관계 02.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
[6실01-03]주변 가족의 모습을 통해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 공통점을 파악하여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6실01-04]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에 대하여 서로 간의 배려와 돌봄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
2. 지속 가능한 미래 농업 01. 친환경 미래 농업 02. 생활 속의 농업 체험 |
[6실05-08]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친환경 농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6실05-09]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
|
3. 소프트웨어와 생활 01. 소프트웨어의 이해 02. 절차적 문제 해결 03.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
[6실04-07]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실04-08]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6실04-09]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6실04-10]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6실04-11]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
|
체육 (지학사) |
2. 운동 체력의 증진 |
[6체01-04]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6체01-05]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6체01-06]건강 증진을 위해 계획에 따라 운동 및 여가 활동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
1. 배구형 게임 |
[6체03-05]네트형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네트 너머에 있는 상대의 빈 공간에 공을 보내 받아 넘기지 못하게 하여 득점하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3-06]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7]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체03-08]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
1. 볼링 게임 |
[6체02-05]새로운 기록을 수립하거나 상대방의 신체적 기량에 앞서기 위해 수행하는 표적/투기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2-06]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6체02-07]표적/투기 도전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측정 및 점검하여 그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6체02-08]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
|
1. 운동 시설과 안전 |
[6체05-04]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6체05-05]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6체05-06]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한다. |
|
1. 창작 체조 |
[6체04-05]주제 표현을 구성하는 표현 요소(신체 인식, 공간 인식, 노력, 관계 등)와 창작 과정(발상, 계획, 구성, 수행 등)의 특징을 탐색한다. [6체04-06]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살려 신체활동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한다. [6체04-07]주제 표현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6체체04-08]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
|
2. 배드민턴형 게임 |
[6체03-05]네트형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네트 너머에 있는 상대의 빈 공간에 공을 보내 받아 넘기지 못하게 하여 득점하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3-06]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7]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체03-08]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
음악 (YBM) |
1. 꿈과 희망을 키워 가요 |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음01-02]악곡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6음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6음01-04]제재곡의 일부가락을 바꾸어 표현한다. [6음01-06]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6음02-01]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2.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음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6음01-05]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6음01-06]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
3. 나의 미래를 만들어가요 |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음01-02]악곡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6음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6음01-06]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6음02-01]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6음03-02]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
미술 (천재, 안금희) |
01. 도란도란, 세상과의 대화 |
[6미01-02]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
02. 아름다움의 비밀, 조형 원리 활용 |
[6미02-04]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03. 세상을 그림에 담아 보아요 |
[6미02-01]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6미02-05]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04. 찰나의 예술, 사진 |
||
05. 다양한 생각, 빛나는 아이디어 |
[6미02-03]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관련된 표현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
|
06. 이미지로 마음을 전해요 |
[6미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
|
07. 전통 미술에 담긴 옛날 이야기 |
[6미03-02]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
영어 (대교) |
1. What Grade Are You In? |
[6영01-01] 두세 개의 연속된 지시나 설명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영03-01]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영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6영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2. Do You Know Anything About Hanbok? |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2-03] 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
3. When Is Earth Day? |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3-04]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6영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영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4. How Much Are These Pants? |
[6영01-03]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2-01]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6영02-05]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영03-02]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
5. What's Wrong? |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1-03]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1-05]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2-03] 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6영02-05]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영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영03-01]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6영03-02]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4-02]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6영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영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6. I'm Going to Go on a Trip |
[6영01-03]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2-06]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영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성취기준 70% 반영 기준
과목 |
국어 |
사회 |
수학 |
영어 |
실과 |
체육 |
음악 |
미술 |
총 개수 |
22 |
12 |
14 |
17 |
9 |
15 |
8 |
7 |
반영 개수 |
15.4 |
8.4 |
9.8 |
11.9 |
6.3 |
10.5 |
5.6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