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2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국어 수업을 준비하다보니 교과서에 발췌된 책은 원본 그대로 아이들과 함께 읽거나

적어도 제가 먼저 공부를 해보면 훨씬 수업내용이 풍부해진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러는 중인데요.

1단원 깊이 있게 읽어요 비문학 부분은.. 특히 교과서 발췌부분이 너무 노잼이고 이해도 잘 되지 않아서 원본이 어떤가 더욱 궁금해지더라고요. 저절로 진도가 늦어졌어요 ㅠㅠ

그래서 '씨앗을 부탁해' 책을 읽어보았어요. 교과서에 실린 부분은 62쪽에 있는 차례중 챕터 9 후반부부터더라고요. 앞부분에 종자주권이 왜 소중한지 역사적인 이야기가 빼곡한데 그런거 다 잘라버리고 쌩뚱맞게 씨앗을 왜 소중히 여겨야하는지도 모른채로 읽으면 저도 아이들도 힘들거같아서 다는 무리일거같고 앞부분(챕터 1~2)을 두루뭉술하게 요약해보았습니다.

혹시 저작권에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차례를 읽어보라고 한 다음에 챕터2 금보다 비싼 씨앗이 뭔지 궁금하지 않냐 유도한 다음에 읽어보자고 할 생각입니다.

 

수업 하려고 찾다가 요런 영상을 발견했는데 재밌어요. 동기유발로 '너희 청양고추 씨앗을 어디서 사오는지 아냐?, 청양? 아니다 독일에 있는 몬산토라는 회사다~' 뭐 이런 얘길 해줘도 좋을 듯 해요.

저는 처음~2:55 (2:55~6:12 사이는 유전과학에 대한 내용이라 봐도 애들이 이해할 수 없습니다 ㅎㅎ)

그래도 선생님들은 한번 쭉 보시면 아이들이 궁금해질만한 내용을 설명해주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6:13~10:00 요렇게 보여주려고요.

https://youtu.be/n00AlfImpXg?si=ya2pEl4AGoIq4KoN

 

그리고 교과서 본문 읽기전에 첨부파일 읽어보고 본문 읽으며 질문만들기를 하려고 해요.

(짐작 질문, 단어 질문, 내 경험과 연결질문...)

아이스크림 활동지 양식에 편집했습니다.

 

수업 후반부에는 안완식 박사님의 뜻을 이어받아 씨앗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 농부님도 계시다며 요런 영상도 보여줄까 합니다.

https://youtu.be/lIXk6Zx9b1o?si=FHlsqBHrF9MGa36l


  1. [온책읽기] 내가 라면을 먹을 때 그림책읽기, 지금 이 순간 세계 곳곳의 어린이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평화 인권교육에 대한 이야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9450497 Views26
    Read More
  2. [국어 어휘력 자료] 식목일 관련 낱말 20개 ( + 초성퀴즈활동지 )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1635333 Views22
    Read More
  3. [4학년 국어-2. 서로 다른 의견] 🗣 토의를 시작할 때, 흥미롭게 분위기를 여는 ‘VS 게임’! 🎉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3196161 Views21
    Read More
  4.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9-10차시)(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스마트폰 중독 해결에 대한 의견/ 수직선토론/의견평가)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할 수 있다.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19226728 Views22
    Read More
  5. [2단원] 7-8차시(94-99쪽)_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8375741 Views22
    Read More
  6. 4-1-2 국어활동 전교어린이회장만들기 낱말 찾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8819892 Views22
    Read More
  7. 4-1-2(7~8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수업자료 + 그림책 첨부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8996265 Views36
    Read More
  8. 1단원 '씨앗을 부탁해 ' 읽기 전 앞부분 요약 자료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8488733 Views26
    Read More
  9.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도입 영상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6638719 Views26
    Read More
  10. [도움영상+질문+놀이] 2단원 7~8. 글쓴이의 의견과 내 의견 비교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5303840 Views23
    Read More
  11. 🎁1학기 2단원 7,8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7574584 Views27
    Read More
  12. [어휘력 체계적 향상] 어휘력 낱말퀴즈 시리즈: 나라 국(國)이 들어간 낱말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1197058 Views21
    Read More
  13. 4학년 국어 매체 단원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요 수업용 피피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1221965 Views118
    Read More
  14. [2022개정]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 만들기 자료 공유합니다.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7431814 Views69
    Read More
  15. 2-4차시.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89058690 Views26
    Read More
  16. 2-2차시. 토의 주제에 알맞은 의견 마련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2442053 Views23
    Read More
  17.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7-8차시)(구글AR동물원 체험)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을 알아봅시다.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14701043 Views29
    Read More
  18. [온책읽기] 한밤중 달빛 식당 - 조용히손만듭니다, 오그림 선생님 자료 수정, 참고

    Date2025.04.16 By아무거나먹지마세요 Views20
    Read More
  19. [놀이+교과서] 2단원 6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6603380 Views23
    Read More
  20. [2단원]6차시(90-93쪽)_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1536409 Views2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