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오늘 전교 어린이 회의가 있었습니다.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에 맞추어 학급 회의를 실시하고, 결과를 전달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모둠 토의를 한 번 했습니다.)
담임이 되고 처음 학급 회의를 진행하여 걱정이 컸는데, 가만히 지켜보니 학생들끼리 처음에는 좀 낯설어하다가 점점 알아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발표 연습도 가능합니다.
미리캔버스로 만든 설문조사지와 사회자용 대본, 결과를 첨부합니다. 사진은 저희 반 회의 결과입니다.
늘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수업 흐름>
1. 시작 발문 및 설문조사
-학급 회의를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우리 교실만이 아닌, 학교 전체와 관련 있는 의견으로 '복도에서 걷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 토의하겠습니다.
-설문조사는 잘못한 사람을 찾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모두 정직하고 진지하게 참여하길 바랍니다.
-문항에 동그라미하기, 다른 의견이 있으면 ':' 옆에 쓰도록 안내
2. 학급 회의 실시
-수업 전에 사회자 대본을 인쇄하여 반장에게 줍니다. 사회자라고 설명합니다.
-부반장은 '수 세기, 거두기' 역할과 '숫자 적기, 다른 의견 칠판에 적기' 역할을 맡깁니다.
3. 정리
-이전에 경험한 학급 회의와 오늘 한 학급 회의에서 다른 점이 있나요?
-학급 회의를 한 감상을 말해봅시다.
-절차에 따라 토의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