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원은 제재글들이 어려워서 이해활동이 많이 필요할 것 같아요 ㅜㅜ
.
.
▶동기유발-누구 무엇 책?
정약용과 관련된 여러가지 퀴즈를 풀어보며 자연스럽게 제재글로 이어집니다. 배우 정해인씨의 조상이 정약용선생님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정약용선생님의 외모도 흰피부에 빨간입술로 굉장히 잘생긴 얼굴이라는 기록이 나옵니다.(아이들이 정해인을 알까요?ㅋㅋ)
정해인과 무슨관계가 있는지 물어보며 동기를 유발해봅니다.
.
.
▶정약용 읽기
https://www.youtube.com/watch?v=YZFo2Ms7kSI&t=126s
학생들에게 정약용이라는 학자는 어려우니 영상부터 보고 시작하려합니다.
.
.
▶교실복권
.책을 한 번더 펼쳐보며 중요한 단어를 적어봅니다. 교과서의 단어들과 내용이 어렵습니다.
책을 한 번더 설명해주기 위한 장치입니다. 교과서 200쪽도 해결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어려운 단어에 조금 더 친숙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복권하면서 승부의 요소에 집중하기보다 단어가 나오면 뜻 풀이를 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려합니다.
정약용의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준 단어들이니 가치관과 연결해서 다시 한번 설명해줍니다.
.
.
.
▶탐관오리 찾기 (마피아)
마피아 게임 후 목민심서 구절을 읽으며 한번더 가치관을 파악.
한때 유행하던 안중근 마피아의 틀을 사용한 것입니다. 내용만 목민심서로 바꾸었어요,
.
.
a옛날사진관, a바보온달,a발레리노,배달의민족주아,a다정다감
.
.
▶자세하게 설명을 보고 싶으신 선생님들께서는 (https://blog.naver.com/anik0327/222901156433) 수업흐름을 적어두었습니다.
5-6목민심서 마피아게임 역할카드 인쇄.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