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 안녕하세요!
'2단원 2-3차시 우리 땅 독도를 알아보기' 내용을 재구성하여
'독도의 가치를 알리는 관광상품 만들기' 수업을 해보았습니다.
시간은 꽤 소요되지만, 아이들도 저도 즐겁게 수업하여 공유해봅니다. ㅎㅎ
[수업 흐름]
-
교과서 해당 차시 읽기
-
각 모둠원은 독도의 여러 가지 가치 중 하나 고르고 같은 걸 고른 친구들끼리 모여 조사하고 자료 공유하기(전문가집단활동)
가치: 해저자원(해양심층수, 가스하이드레이트)/ 수산자원(황금어장)/ 동식물/ 지형적 가치
(이 외의 가치도 있지만, 저희반 아이들 수준을 고려하여 이렇게 제시했습니다)
-
미리캔버스/구글 슬라이드 활용하여 발표자료 만들기
: 저는 국어-발표자료 만들기 활동과 연계하여 개별로 2분 내외로 만들도록
안내했습니다. 단순히 조사내용 나열/예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왜 이것이 '가치'있는 것인지를 알려주라고 많이 강조했어요.
-
모둠 친구들에게 발표자료 활용하여 독도의 가치 발표하고 질문 주고 받기
5. 이제부터 본격적인 활동 시작입니다!
뜬금없지만 아이들에게 '너희는 독도에서 나고자란 토박이다. 독도에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독도의 가치를 알려줄 수 있는 관광상품을 만들라'는 미션을 제시했어요! ^^;; ㅋㅋㅋㅋ
실제 여러 지역의 관광상품 예시를 보여주니까 감을 쉽게 잡더라고요.
여행코스처럼 짜도 된다고 했습니다. 대신 가치 4가지 중에서 1개, 최대 2개까지만 활용해서 만들라고 했습니다.
6. 둘 가고 둘 남기 방법으로 모둠별 상품 홍보하기+ 질문 주고받기
: 토박이들은 상품을 홍보하고, 관광객들(모둠에서 이동하는 2명)은 설명 듣고 활동지 작성,
토박이들과 질문을 주고받습니다.
7. 원래 모둠으로 돌아와 소감 나누기, 작성한 평가표를 바탕으로 우리 모둠의 원픽 상품을 고릅니다!
적다보니 꽤 기네요..^^;;
그래도 아이들의 참신함을 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상품들이 많이 나왔고
이 활동을 통해 독도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알게되었지않나.. 생각해봅니다ㅎㅎ
아이들이 상품 개발할 때부터 우리모둠의 최종상품 고를 때까지 아주 진지하게 참여해주었네요!
참고하시라고 아이들 발표자료/결과물(총 6개 모둠인데 4개모둠 사진만 찍어놨네요ㅠ)/활동지 올리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수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