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사회

스마트 기기가 필요한 조사 학습입니다!

 

<수업 흐름>

 

  • 도입

    • 학습지 제목으로 배울 내용 유추하기

    • 지구의 환경문제 분류하기

    • 학급 도전 미션 제시

  • 전개

    • 환경문제 조사하기 (스마트 기기 활용)

    • 모둠 내에서 공유

    • 학급 전체 공유 (둘남고 둘가기)

  • 마무리

    • 환경 오염 지도 만들기 (칠판 활용)

    • 수업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1. <도입> 학습지 제목으로 배울 내용 유추하기

    : '지구님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 라는 제목을 보며 이야기 나눕니다. 학습지에 지구의 몸이 그려져 있으니 현재 지구가 아픈 곳을 모두 찾아 진단할 것이다. 라고 문을 엽니다.

  2. <도입> 지구의 환경문제 분류하기

    : 사막화, 대기오염, 미세먼지, 수온상승, 지구온난화, 토양오염, 수질오염, 방사능, 생태계 파괴, 삼림파괴 등등.. 평소 들어봤던 모든 환경오염 키워드를 꺼내 칠판에 쭉 적습니다. 아이들의 검색 바탕이 되어줄 예정입니다.

  3. <도입> 학급 도전 미션 제시

    : 이번 활동의 가장 포인트입니다. 너희가 각자 조사한 내용은 모두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하게도 해 줄 것이다. 마지막에 우리 반 아이들 모두의 지도에 표시된 문제의 평균이 14개 이상이면, 큰 선물이 기다리고 있다고 유혹합니다.

 

 

  1. <전개> 환경문제 조사하기 (스마트 기기)

    : 검색하여 찾은 환경문제를 표시할 때는 지도 해당 위치에 빨간펜으로 X표시를 친 후 [상황, 간단한 현재 상태 1줄]을 적도록 합니다. 아마존 숲 파괴나 베이징 미세먼지 등 대표 사례 두 개만 교사가 제시하여 표시하는 연습을 한 후 개인 검색 시작합니다. 두 개 거저 주는거니 좋아해요..

    • 안 찾고 처음부터 남의꺼 보려는 얍삽이들을 적절히 막아주세요..!ㅋㅋㅋ

    • 흑사병, 돼지열병 같은 전염병과 화산, 지진, 토네이도 같은 자연재해, 인류 간 전쟁 등은 뺐습니다. 경우에 따라 환경오염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 저는 수업이 여기서 끝났습니다. 내일은 검색시간 거의 못 주니까 오늘 집에서 찾아오고 싶으면 찾아와~얼마든지 공유해도 돼~하고 풀어줬어요. 그럼 진짜 집 가서 단톡에 리스트를 적어 올리는 애들이 있습니다. 덕분에 수업 못 따라가는 친구들도 조금 더 의욕을 찾았어요. 다음날 학교에서도 쉬는시간에도 채우려고 서로 종이를 주거니 받거니 하길래 내버려둡니다.

( 검색을 잘 못하는 친구들을 위해 "나라이름+오염", "나라이름+빙하" 요런 식으로 검색하면 된다고 지도했더니 좋았습니다.)

 

  1. <전개> 모둠 내에서 공유

    : 검색이 끝난 후 모둠원끼리 정보를 최대한 공유받아 각자 지도를 채우도록 합니다. 모둠원들의 지도 퀄리티가 얼추 비슷해지면 종료합니다.

    • 저는 "상황+현재 상태 1줄" 둘 다 적혀있어야 개수로 인정이야~라고 했습니다. 애들이 서두른다고 대충 써서요. 이건 학급에 맞게 조정하시면 돼요.

       

  2. <전개> 학급 전체 공유

    : 둘남고 둘가기 방식으로 다시 한 번 친구들과 지도를 공유합니다. 각 모둠에서 둘은 남아있고, 둘은 자기지도와 빨간펜을 들고 한 모둠씩 건너 이동합니다. 2분 30초마다 종을 쳐서 다음 모둠으로 이동한 후 또 지도를 채웁니다. 남아있던 친구들도 방문객의 지도에서 정보를 얻습니다.

    • 한 바퀴를 다 돌고난 후 마지막으로 모둠원들끼리 다시 정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정비 많이 시키죠...? 제가 다듬는걸 너무 좋아합니다..

 

 

  1. <마무리> 환경 오염 지도 만들기

    : 아이들이 정신없이 도는 동안 교사는 허니컴보드(또는 작은 자석 딱지), 매직, 색연필을 준비 후, 칠판에 세계지도를 그립니다. 허니컴보드, 매직, 색연필은 색깔 상관없이 1개씩 쥐도록 나눠줍니다.

    지금부터 아이들은 허니컴보드에 자기 지도 위 문제 하나를 적어 칠판에 다 붙여볼겁니다. 다 한 모둠부터 나와서 붙이면 선생님은 정확한 위치로 잘 옮겨주시며 큰 소리로 읽어주세요. 만약 내가 쓴 것이 이미 칠판에 나와서 겹쳐버리면 당장 지우고 바꿔야 한다고 안내해주세요.

    칠판 위 문제들이 내 지도의 표시와 겹

 

 

지구님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1.pdf

 

InkedKakaoTalk_20221117_160857698.jpg

InkedKakaoTalk_20221117_160857698_01.jpg

InkedKakaoTalk_20221117_160857698_02.jpg

KakaoTalk_20221117_145051456.jpg

KakaoTalk_20221117_152121630.jpg

KakaoTalk_20221117_152121630_01.jpg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30 6학년 아이들이 좋아하는 독도 수업 이야기 anonymous 2023.10.18 13
329 6학년 [세계의 여러나라] "나라이름 맞히기 종합편 " | 초성퀴즈 | 40문제 |단원정리| anonymous 2023.10.18 14
328 6학년 2022카타르월드컵 즐기기! file anonymous 2023.10.18 13
327 6학년 6-2-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4) 영국 (feat. 월드컵) file anonymous 2023.10.18 13
326 6학년 사회 - 나의 여행 계획 (여행 상품 개발하기 대체활동) file anonymous 2023.10.18 13
325 6학년 [6-2-2~3차시] 우리 땅 독도를 알아봅시다 / 독도에 대한 일본 주장 / 일본 주장에 반박하기 / 논설문 프로젝트 file anonymous 2023.10.18 13
324 6학년 6학년 2학기 공개수업 자율장학 수업자료 공유 file anonymous 2023.10.18 15
323 6학년 2학기 2단원 6차시 통일을 위한 노력 file anonymous 2023.10.18 14
322 6학년 민초쌤 카타르 월드컵 학습지 내용 추가한 PPT입니다^^ file anonymous 2023.10.18 14
321 6학년 독도 차시 배울 때 활용하면 좋은 사이트 anonymous 2023.10.18 14
320 6학년 6학년 2학기 2단원 지구촌의 갈등 사례 조사하기(수행평가) file anonymous 2023.10.18 32
319 6학년 [소책자 활동지] ((수정))지구촌 갈등의 원인과 문제점을 알아봅시다 2022ver. file anonymous 2023.10.18 16
» 6학년 2학기 2단원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 알아보기 '지구님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 활동 file anonymous 2023.10.18 19
317 6학년 2단원 🌎지구촌 갈등 사례(원인,결과) 조사, 발표하기 활동지 file anonymous 2023.10.18 17
316 6학년 8-9차시 [재구성] 지구촌 갈등의 원인과 문제점을 알아봅시다 file anonymous 2023.10.18 15
315 6학년 2-1-4. 독도를 지키려는 사람들의 노력 알아보기 file anonymous 2023.10.18 18
314 6학년 2023 수능 세계지리 문제입니다. file anonymous 2023.10.18 16
313 6학년 2학기 2단원 7차시 통일한국의 모습 그리기 file anonymous 2023.10.18 15
312 6학년 2학기) 1.세계 여러나라의 자연과 문화 보고서 내용 확인표 file anonymous 2023.10.18 14
311 6학년 <사회,국어,도덕 연계 수업> 지구촌 문제 토의하고 글 쓰기 file anonymous 2023.10.18 1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 Next
/ 2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