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가 한 번 날려먹어서 약간 멘붕인 상태로 다시 작업합니다. 혹시 제가 빼먹은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사전 준비
1, 학생 수만큼 그림 인쇄하여 준비: 저는 전날에 그림 다섯 가지를 보여 주고 마음에 드는 것을 하나 고르도록 했습니다.
2. 인쇄한 그림과 같은 크기의 빈 종이
3. 먹지: 빈 종이를 도화지로 대체할 경우 생략 가능하지만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재료라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았습니다.
수업 흐름
-
데이비드 호크니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지 질문하며 시작
-
ppt 2쪽 소개, 별명이 ‘수영장의 화가’인 이유 생각해 보기
-
ppt 2쪽 슬라이드 노트에 있는 유튜브 동영상(8분) 시청: 호크니의 간단한 생애 및 수영장과 물 그림에 대한 호크니의 생각
-
ppt 3~8쪽 수영장 그림 감상: 유튜브 영상에서 나온 내용 생각하며 짧게 살펴보기
- 작품의 가격은 흥미를 위해 넣었습니다만 빼셔도 상관없겠습니다.
5. ppt 9~15쪽 작품 제작 순서 안내
- 슬라이드 노트에 간단한 유의사항을 적어 두었으므로 참고하세요.
- 우선 그림과 도화지만 나누어 주고 그림의 위치와 가로/세로를 결정해서 가져 오면 제가 사이에 먹지를 놓고 스테이플러로 찍어 주었습니다.
- 사전 준비에 쓴 것처럼 빈 종이를 도화지로 대체할 경우 그림과 도화지를 겹쳐 놓고 그림을 연필로 따라 그리면 도화지에 자국이 남아서 선을 딸 수 있습니다.
- 저희 반은 수채화 하는 중이라 수채화로 채색하였는데 다양한 채색 도구 사용 가능합니다.
-
개인 작품 만들기
수업 후 반성: 시간 문제
시간 조절을 실패하여 3시간이나 소모하였습니다. 내 국어시간..ㅜ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간 단축 가능합니다.
- 그림 감상을 짧게 하기
- 매직으로 선 따지 않기: 먹지 선도 제법 깔끔하고 물에 지워지지 않습니다.
- 채색 재료 변경: 실제 호크니 작품과 유사한 느낌을 내려면 색종이 모자이크나 색연필, 크레파스도 좋은 것 같습니다.
사용한 ppt 파일과 그림, 학생들의 작품 몇 개 함께 올립니다.
ppt 폰트는 나눔스퀘어라운드, 강원교육튼튼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