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명화 따라잡기 프로젝트>
Ⅰ. 이론 학습 및 화가 맛보기
1편(2시간): 아방가르드의 선구자 '피카소와 마티스'
https://indischool.com/boards/libArt/37235326?search_target=all&local_query=%ED%94%BC%EC%B9%B4%EC%86%8C
2편(2시간): 죽음 앞에서 절규한 '에드바르트 뭉크'
https://indischool.com/boards/libArt/37236769?search_target=all&local_query=%EC%A0%88%EA%B7%9C
3편(2시간): 영혼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현재)
https://indischool.com/boards/libArt/37237918
4편(2시간): 로맨틱 풍경화의 대명사 '클로드 모네'
https://indischool.com/boards/libArt/37241356
5편(2시간): 자연을 사랑한 '장 프랑수와 밀레'
https://indischool.com/boards/libArt/37244775
Ⅱ. 유화 그려보기
꿈(피카소), 절규(뭉크), 별이 빛나는 밤(반 고흐), 해바라기(반 고흐)
카페 테라스(반 고흐), 모네(산책), 만종(밀레), 이삭 줍는 사람들(밀레) 中 1가지 선택하여
3주간(6차시)동안 그리기
Ⅲ. 도슨트 되어보기
-
시대적 배경과 연관 지어 설명하는 방법 배우기
-
국어 6-1-3 발표 단원과 연계하여 화가, 명화를 주제로 발표하기
★ 수업 후기 남겨주시면 수업을 수정, 보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수업은 방구석 미술관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naver 사진 파일, 포토스톡, 게티 이미지 사진을 참고하였습니다.
미리캔버스를 참고하였습니다.
개당 50원에 종이 안경을 구입하여 노란 셀로판지를 붙여 황시증을 체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실제로 수업한 결과........-> 셀로판지를 이용한 안경보다는 옅게 색칠하고 그 위를 노란색으로 진하게 덧칠하는게 작품 결과는 더 좋았습니다. 다만 안경을 쓰면서 체험을 하니 반고흐=노랑=황시증은 더 잘 기억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