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수업-장욱진, 해리엇 파위스, 쇠라, 르누아르 등(작가 4명)
수업 흐름
[활동1] 작품 감상하며 알궁나 쓰기
[활동2] 그림 속 인물이 되어 일기 쓰기
[활동3] 일기 발표하기
첫인상 나누기:
[동기유발]
◦ 작품 4점 첫인상 나누기
- 사람에도 첫인상이 있듯이 그림도 첫인상이 있습니다. 이 그림의 첫인상에 대해 말해봅시다.
- 나의 경험과 관련지어 봅시다. 어떤 경험이 생각나나요?
- 어떤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작품이 만들어졌을까요?
2. 자세히 보기 & 3. 감정 찾기
[활동1] 작품 감상하며 알궁나 쓰기 -> 모둠 대형, 활동지
◦ 작품 감상하며 알궁나 쓰기
- 작품에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요?
- 눈에 띄는 색이나 형, 면이 있나요?
- 어떤 부분이 가장 눈에 띄나요?
- 이 작품을 보고 여러분들은 무엇을 느끼나요?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궁금한 점은 메모해 두도록 지도한다.
※감정을 떠올리기 어려워하면 보기를 제시한다.
의미 찾기& 5. 평가하기
[활동2] 그림 속 인물이 되어 일기 쓰기
◦ 그림 속 인물이 되어 일기 쓰기
-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며 일기를 써봅니다.
1. 그림 속에서 근거를 찾아 일기를 쓰세요.
2. 주인공이 되었다고 상상하여 주인공의 감정에 대해서도 적으세요,
3. 다른 사람이나 현재,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도 예언해 보세요.
※ 내 생각과 다른 친구의 생각과 느낌을 존중하며 경청한다.
[활동3] 일기 발표하기
◦ 일기 발표하기
- 일기를 발표해 봅시다.
추가심화활동) 인스타 형식에 그림 그리고 일기 옮겨 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