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5학년 금성 9. 작품 속으로 한 걸음 더
작품의 비평적 이해 차시로 내용(소재, 주제, 시대적 사회적 배경)과 형식(조형 요소, 원리 재료 등)에 근거해서 작품을 분석하는 차시 입니다.
교과서에 작품이 너무 작은 그림 카드로 간단히 나와서 고흐를 자세히 알아보는 것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예썰의 전당 고흐 편을 1차시에 보고 2차시에 감자 먹는 사람들 활동지를 했습니다.
1차시: 예썰의 전당 - 고흐 편(48분)
https://vod.kbs.co.kr/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program_code=T2022-0078&program_id=PS-2022183038-01-000&broadcast_complete_yn=Y&local_station_code=00§ion_code=05§ion_sub_code=08
→ 13분 30초~22분까지 감자 먹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2차시: 감자 먹는 사람들 활동지
예상 답
-
조형 요소 중 색 - 어두운 색을 주로 썼는데 화면의 중앙에 불빛을 환하게 주어서 그림의 시선이 한 곳으로 모인다. 조명의 노란 불빛 덕분에 어둡고 칙칙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따뜻한 느낌도 든다.
조형 원리 중 대칭 - 화면 중앙에 뒷모습을 보이는 사람을 기준으로 등장 인물들이 사각 테이블을 기준으로 대각선으로 대칭을 이루고 앉아있다. 남자와 여자의 옷 색을 통해서 대칭되는 느낌이 더 뚜렷하다.
-
감자 - 귀족들의 음식이 아닌 농민들의 음식
남루한 옷 - 사람들의 퍽퍽한 생활 모습을 나타낸다.
-
귀족들과 다르게 가난한 살림에 감자라는 소박한 음식을 나누어 먹는 평범한 농민들의 삶을 보여주려는 것 같다.
-
감자를 두고 식사를 하는 사람들의 대화 맥락에 맞으면 정답으로 인정함
관련 동영상 1. 당신이 몰랐던 고흐의 일대기(28분 27초부터~)
https://www.youtube.com/watch?v=Lxb__7ijLGM
관련 동영상 2. (명화감상)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