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선 선생님 자료를 기본으로 조금 변형해서 수업합니다.
이경선 선생님 블로그: https://blog.naver.com/kingforpoii/220450017086
회전체 내용들은 흐름과 조금 맞지않는 것 같아, 맨 뒤로 빼서 구와 같이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수익에 회전체 내용들은 풀지 않도록 했습니다.
1. 원기둥의 구성요소
- 아래 각기둥을 뽑아 칠판에 붙이고, 한두명 나와서 각기둥의 구성요소 적기
- 원기둥을 노트에 따라 그리게 하고, 원기둥 옆에 구성요소는 어떻게 될지 적어보기(학생들은 스티커를 노트에 붙이고 직접 적기)
(틀려도 좋으니 직접 적으라고 해주세요. 틀린건 지우지 말고 줄로 긋고 옆에 쓰라 합니다.)
- 교사도 정리하며 칠판에 원기둥의 구성요소 적기
2. 원기둥의 성질
- 칠판에 아래 PPT에서 다양한 원기둥을 3개(보통, 긴것, 살짝 뉘어있는 것) 뽑아서 붙이고, 학생들은 노트에 이 원기둥들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2분동안 최대한 많이 쓰기
- 모둠을 만들고 원기둥의 공통점을 쓴것 중 같거나 제일 그럴듯한거 3개씩만 뽑아서 쓰고 발표하기
- 발표한 내용 칠판에 원기둥의 성질로 정리하고, 노트에 적게 함.
- 모둠과 같이 이야기하기
- 원기둥의 성질 정리(교사가 먼저 칠판에 각기둥의 성질을 원기둥의 성질로 바꾸며 시범, 학생들은 아래처럼 노트 각기둥의 성질에 줄 그어가며 바꾸기)
원기둥의 성질
① 밑면이 2개
② 기둥모양
③ 밑면이 합동, 평행
④ 밑면이 원
우리반 학생들이 말한 내용을 그대로 정리한거예요. 기둥모양만 제가 수정해줬어요.
3. 원기둥 분류하기
- 원기둥의 성질을 보며, 원기둥인 것과 아닌 것 분류하기
- 아닌 것은 아닌 이유 쓰기
(틀린 이유는 위 노트처럼 위에 원기둥 성질의 번호를 씁니다.)
-짝끼리 설명하기(틀린 것은 원기둥의 성질에서 찾은 이유를 반드시 말해야합니다.)
-2명 정도 나와서 반절씩 설명하기
정리. 원기둥의 구성요소와 성질 크게 따라 말하기
원기둥(1) 성질.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