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수업자료] 4-2 도덕: 5단원 하나되는 우리(통일교육/수행평가지)

by 07333413 posted Dec 06,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행복한 몽쌤입니다:)

오늘은 5단원 <하나 되는 우리> 수업 계획 및 자료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저희 학년은 수행평가가 예정되어 있어 수행평가지도 함께 올려봅니다.

.

.

<1차시> 혼자 가면 어려워요

학습 목표: 분단의 아픔과 어려움 인식하기

학습 활동

1) 남북한은 왜 분단되었을까?

  • 영상을 보여주기 - 교과서 89쪽 분단 과정 그림으로 살펴보기

2) <보내지 못한 편지>를 보고 분단으로 인한 불편함과 아픔 생각해보기

  • 교과서 88쪽 자료 보고, 분단으로 인한 불편함과 아픔 정리하기

3) 이산가족이 되어 편지 쓰기

  • 당장 사랑하는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야 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OIah6HiZav8

 

 

 

<2차시> 함께 가는 길을 찾아요

학습 목표: '통일'에 대한 생각 알아보고, 남북한이 노력할 수 있는 방법 찾기

학습 활동

1) '통일'하면 떠오르는 질문 쓰기

  • 큰 종이/화이트 보드 등을 활용하여 브레인스토밍하기

2) 질문에 대한 답변 달아보기 - 태블릿PC

  • 통일교육원 청소년 지식사전 사이트 활용하기

 

https://www.uniedu.go.kr/uniedu/home/brd/bbsatcl/dict2017/list.do?mid=SM00001156

 

 

<3차시> 마음을 더 가까이해요

학습 목표: 북한의 생활 모습 이해하고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 배우기

학습 활동

1) 북한의 다양한 생활모습에서 남한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 벤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남북한 공통점/차이점 찾기

2) 탈북민 학생들의 어려움을 담은 영상 살펴보기

3) 우리 반에 탈북민이 전학온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정리하기

  • 탈북민이 우리 반에 오면 어떤 점이 불편할까?

  • 우리는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까?

 

https://www.youtube.com/watch?v=DoK-LZSHsM0

 

 

.

<4차시> 함께하는 마음을 다져요

학습 목표: 평화 통일을 위한 의지를 다양한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 활동

1) 통일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마인드맵 그리기

예) 통일 홍보 포스터 그리기/북한말-우리말 조사하기

2) <수행평가> 실천하기

3) 실천한 후 느낀 점 쓰기

.

.

꼭 4학년 도덕이 아니더라도 창체시간 통일 교육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아직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보완점 있으면 댓글로 많이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음이 여전히 힘든 9월입니다...

부디 선생님들 무탈한 한 주 되시길 바랄게요^^

.

.

↓↓↓↓↓↓↓↓↓활동지 자료↓↓↓↓↓↓↓↓↓

 

이산가족 편지.jpg


Articles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