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한 몽쌤입니다:)
오늘은 5단원 <하나 되는 우리> 수업 계획 및 자료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저희 학년은 수행평가가 예정되어 있어 수행평가지도 함께 올려봅니다.
.
.
<1차시> 혼자 가면 어려워요
학습 목표: 분단의 아픔과 어려움 인식하기
학습 활동
1) 남북한은 왜 분단되었을까?
-
영상을 보여주기 - 교과서 89쪽 분단 과정 그림으로 살펴보기
2) <보내지 못한 편지>를 보고 분단으로 인한 불편함과 아픔 생각해보기
-
교과서 88쪽 자료 보고, 분단으로 인한 불편함과 아픔 정리하기
3) 이산가족이 되어 편지 쓰기
-
당장 사랑하는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야 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OIah6HiZav8
<2차시> 함께 가는 길을 찾아요
학습 목표: '통일'에 대한 생각 알아보고, 남북한이 노력할 수 있는 방법 찾기
학습 활동
1) '통일'하면 떠오르는 질문 쓰기
-
큰 종이/화이트 보드 등을 활용하여 브레인스토밍하기
2) 질문에 대한 답변 달아보기 - 태블릿PC
-
통일교육원 청소년 지식사전 사이트 활용하기
https://www.uniedu.go.kr/uniedu/home/brd/bbsatcl/dict2017/list.do?mid=SM00001156
<3차시> 마음을 더 가까이해요
학습 목표: 북한의 생활 모습 이해하고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 배우기
학습 활동
1) 북한의 다양한 생활모습에서 남한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
벤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남북한 공통점/차이점 찾기
2) 탈북민 학생들의 어려움을 담은 영상 살펴보기
3) 우리 반에 탈북민이 전학온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정리하기
-
탈북민이 우리 반에 오면 어떤 점이 불편할까?
-
우리는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까?
https://www.youtube.com/watch?v=DoK-LZSHsM0
.
<4차시> 함께하는 마음을 다져요
학습 목표: 평화 통일을 위한 의지를 다양한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 활동
1) 통일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마인드맵 그리기
예) 통일 홍보 포스터 그리기/북한말-우리말 조사하기
2) <수행평가> 실천하기
3) 실천한 후 느낀 점 쓰기
.
.
꼭 4학년 도덕이 아니더라도 창체시간 통일 교육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아직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보완점 있으면 댓글로 많이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음이 여전히 힘든 9월입니다...
부디 선생님들 무탈한 한 주 되시길 바랄게요^^
.
.
↓↓↓↓↓↓↓↓↓활동지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