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환경교육을 무척 중시하는 한 교사입니다
올해 5학년을 맡게 되어서 도덕 첫번째 시간은 기후변화 뉴스 읽기 학습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뉴스는 '어린이동아' 뉴스를 참고하여서 읽기 쉬운 편이지만 아이들 어휘력, 문해력이 나아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태블릿으로 모르는 낱말 뜻을 찾아보고 활동을 시작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어린이동아 기사: http://kids.donga.com/?ptype=article&no=20230220123015886337&psub=news&gbn=01)
학습지 3번까지 진도가 나가면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촌 모습 뉴스를 한편 보여주고 4번을 시킬 생각입니다.
학습지 활동이 모두 끝나면 지구의 모든 인류의 노력으로 오존층이 회복되고 있다는 소식이 담긴 긍정적인 뉴스를 보여주고 우리가 노력하면 기후변화도 극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할 예정입니다.
(SBS뉴스)
(탄소 줄이기와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 알아보기는 다음 시간에....하려고 했습니다만 두차시 진행하면 아이들이 태블릿으로 직접 조사해보고 발표하는 것까지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도 기후위기가 참 두렵고 하루라도 더 빨리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문제이지만 어린이들에게 공포감과 위협감을 심어주기보다 좀더 희망적으로 접근해야하지 않을까하는 마음으로 제작해보았습니다 ㅎㅎ
알차게 잘 활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