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도덕

조회 수 1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저는 도덕이 좋습니다.

근데 딱딱한 도덕은 싫습니다.

구태의연한 머리로만 알고 끝나는 도덕은 더욱 싫습니다.

 

왜 도덕이란 과목이 생겼을까? 부터 고민해 봤습니다.

' 얼마나 도덕적이지 못하면 도덕이란 과목을 배워야 할까?'

그렇게 몇년을 배웠는데, 왜 갈수록 도덕적이지 못한

일들이 뉴스를 도배할까??

 

그래서 생각하는 도덕수업,

나를 돌아보는 도덕수업,

삶으로 적용하는 도덕수업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아이들로 하여금 고민하게 만들어야 하더라구요.

 

첫시간을 열면서

좀 큰 질문을 던졌습니다.

 

" 살아가는데 있어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두글자로? )"

 

고민에 빠집니다. 이것이 너희 인생을 이끌어갈 것이다.

라면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 저는 인생에 있어 다시 올 수 없는 것이 시간이라 생각하여 제일 중요합니다. "

" 저는 머니가 있으면 모든 행복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머니를 제일 중요하게 여깁니다."

등등

" 머니를 통해 시간을 사고, 편리함을 사고, 만족을 사고 싶구나. 즉

너는 소유를 갖게 되면 행복을 느끼는구나. "

이런식으로 그 너머의 욕망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나서

왜 선생님이 이걸 도덕시간에 물어보는지를 물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는 도덕수업,

나를 돌아보는 도덕수업,

삶으로 적용하는 도덕수업을 만들어 갈거라고 했습니다.

 

  • 오늘의 주제 : 정직

  • 정직하지 못한 경험나누기.

  • 왜 그런 선택을 했나?

  • 다시 선택을 한다면? 그 이유는?

 

결국 대부분의 아이들은 다시 선택을 한다면 거짓말을 안하겠다네요

왜냐면 더 혼나게 되고,

마음이 더 불편해 지므로..

 

생각할 과제 : 나는 평소 정직한가? 내 주변에 정직한 사람의 특징은??/

 

한마디로,,,,,

고민해보고,

나에게 적용하자. 입니다.

 

주저리 길었습니다.


  1. 도덕 1단원 2차시 바르고 곧은 마음을 실천해요

  2. 5학년 1학기 1단원 대화와 공감 4차시 칭찬하기(칭찬 마니또 활용)

  3.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2차시 : 감정과 욕구 구별하기

  4. 생각하는 도덕수업( 도덕 첫수업)

  5. 도덕 1단원 1차시 내 안의 바르고 곧은 마음을 보아요

  6. 도덕 1단원 1차시 내 안의 바르고 곧은 마음을 보아요

  7. 도덕 첫 시간

  8. 도덕 첫번째 시간 기후변화 뉴스 읽기 학습지

  9. 도덕 3학년 5단원 수행평가지

  10. 4학년 도덕 6단원 수행평가지

  11. 6.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영화수업_바람을 길들인 풍차소년)+학습지, 수행평가

  12. 6단원 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자기평가지

  13. 4. 공정한 생활 성장중심평가지

  14. [📝수업자료] 4-2 도덕: 5단원 하나되는 우리(통일교육/수행평가지)

  15. No Image 06Dec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3/12/0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3학년
    Views 16 

    도덕 3학년 5단원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수행평가지(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실천계획표)

  16. 2023 6학년 2학기 도덕과 수행평가 문항

  17. 2015 개정 4학년 1학기 도덕 평어

  18. 2018학년도 5학년 2학기 도덕 평어

  19. 5학년 1-2학기 종합 도덕 평어

  20. 성적도우미 활용 3-2 도덕 평어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