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숲쌤교실그림책 <도시 비행> 수업을 소개합니다.
저는 5학년 1학기 도덕 3단원 긍정적인 생활 4차시에서 수업을 사용하였는데,
중,고학년 진로 수업이나 창체 수업에도 추천드려요.
자세한 수업 후기는 큰숲쌤교실블로그( https://blog.naver.com/bigsoopssaem/223072386605 )에 올려두었습니다.
<도시 비행> 그림책의 포인트는
-작고 소외된 시선으로 바라보는 세상이 회화적으로 표현되었다는 점과
-꿋꿋한 긍정성으로 강인한 생명력을 담은 시적인 글에 있습니다.
활동1: 누가 바라보는 세상일까? <도시 비행> 그림책 읽기
- 누가 바라보는 세상일까? 생각하기
- 시간의 변화를 포착하기
두 가지를 고려하면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이 때 잔잔한 배경음악과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 몰입도가 높아져요.
활동2: 나는 민들레 변형 시 창작하기
-민들레가 기다리고 있는 것? 답) 날아오르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민들레처럼 무언 갈 꿈꾸며 '매일 견디는 일'이 있나요?
교사의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한 질문입니다. 내가 꾸준히 하고 있는 일을 떠올리기, 하기 싫을 때도 있지만 내 꿈을 위해 노력하는 일 떠올리기, 내가 생각한 매일 견디는 일이 결과적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일인지
답) 매일 고생물 관련 영상을 1시간씩 봅니다. 훌륭한 피아니스트를 꿈꾸며 매일 1시간 반씩 피아노 연습을 합니다. 아무도 시키지 않아도 매일 예습, 복습을 합니다.
활동3: 날아오르자! 인생 미행 - 풍선 시 낭송 놀이
-활동2에 적은 지금의 나를 라벨지에 적어 몸에 붙입니다. 원형으로 둥그렇게 선 뒤 교실에 있는 공이나 풍선을 '민들레 홀씨'로 설정합니다. 민들레 홀씨를 든 1번 친구는 라벨지에 적힌 지금의 나를 크게 읽고 오른쪽 친구에게 홀씨를 넘겨요. 2번 친구는 화면에 나오는 시의 다음 해을 읽고, 넘깁니다.
-마지막 '날아오른다!'를 읽은 친구는 음악이 나오는 동안 홀씨를 양 옆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요. 음악이 멈춘 친구가 다시 1행을 읽으며 <도시 비행>여행을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