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반부터 5반까지 학급 인권 소리함을 운영해보았는데
이걸로 토론을 하기가 너무 조심스럽더라구요...
양쪽 의견을 다 들어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쪽지에는 너무 한쪽을
나쁘게 적어놓기도 하구요,,
제가 거기에 있는 내용들 대충 바꾸고 이름 정리해서 작업하였습니다.
수업 흐름은 디딤돌 선생님 ppt에 있는 조용한 자부심 영상을 본뒤,
교과서 124쪽의 활동 함께 해보고
흐하 선생님의 재미있는 사례 2,3가지 정도를 가지고 다 함께 문제 해결방법을 이야기하였습니다.
그 후에 학급 인권 소리함에서 나온 것을 편집했다고 하여 다음의 활동을 하였습니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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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을 6개의 조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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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함의 내용 12개를 라벨지에 뽑아서 뒤집어 놓고 각 조당 2개씩 문제를 랜덤으로 뽑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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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조에서 2가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 지 이야기 해보고(시간관계상 1개만 하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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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관계상)한 가지 정도만 학습지에 정리하여 모둠의 대표가 사례와 해결방법을 발표한다.
5개 반 아이들이 재미있게 참여하였습니다.
ppt는 '디딤돌' 선생님 것 참고하였고 추가적인 재미있는 사례는 '흐하' 선생님
것을 참고하였습니다.
도덕 교과서와 지도서 너무 친절하지 않아서 수업준비하기에 별로인 것 같네요 ㅠㅠ
모두들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