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 안녕하세요, 연극하는 선생님 Mask유 입니다 :)

4학년 1학기 국어 2단원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써 보는’ 단원과 연계하여,

‘문화유산 공개’에 대한 찬반 의견을 비교하고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는 활동지를 구성해보았습니다.

이 수업은 교과서 100~107쪽 내용을 기반으로,

읽기 → 정보 정리 → 비판적 사고 → 자신의 의견 쓰기 → 집단 토의로 이어지는 흐름을 자연스럽게 담고 있습니다.

⭐️활동 개요

1. 교과서 101쪽 글을 읽고, 102~103쪽 활동을 진행합니다.

2. 105쪽 글을 읽은 뒤, 106쪽에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를 정리해봅니다.

3. 문화유산 공개에 대한 양측 입장(찬성/반대)의 추가 근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해 사고를 확장합니다.

● 찬성:

- 직접 보고 느끼며 체험할 수 있다

- 체험을 통해 보호 의식이 생긴다

- 지역 경제와 문화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 우리 모두가 누려야 할 자산이다

● 반대:

- 관리·보존 비용이 많이 든다

- 많은 사람이 방문하면 훼손 위험이 있다

- 일부 방문자의 부주의로 피해 발생

- 습도·온도 등 환경 요인으로 손상될 수 있다

4. 문화유산은 공개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의견을 정리합니다.

5. (활동지 활용) 자신의 의견과 반대 의견의 글을 각각 따라 써 보며 균형 잡힌 시각을 형성합니다.

6.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공개하면서도 문화유산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의합니다. (교과서 107쪽)

7. 모둠에서 나온 다양한 아이디어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의견을 정리해 학급 전체에 발표합니다.

*수업의 흐름은 (독해 )→ (비판적 사고) → (균형 잡힌 글쓰기) → (집단토의 및 협업적 정리)로 이어집니다.

⚠️ 활동지는 텍스트 따라 쓰기 도구인 [Dooddoo](https://ddooddoo.com)를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 본 자료는 교육 목적의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며, 상업적 활용 또는 무단 2차 배포는 금지됩니다.

⚠️ 출처를 명시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수정 및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 유튜브 콘텐츠 안내

더 많은 연극놀이·교육연극 수업 영상은 👉 유튜브에서 "연극하는 선생님"을 검색해 주세요!

---

📚 출간 도서 안내

《연극놀이 100》

- 출간: 2025, 학교도서관저널

- 수록: 100가지 연극놀이와 즉흥 활동, 활동별 영상 QR 수록

🔗 [책 보러 가기 (YES24)](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2164978)

---

《마음 성장 수업, 교육연극》

- 출간: 2024, 미래엔

- 교육연극 수업의 철학과 실제

🔗 [책 보러 가기 (YES24)](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579177)

---

🎥 교원 직무연수 추천

《연극놀이로 시작하는 예술교육 여행》(15차시)

- 예술을 새롭게 바라보는 감수성 중심의 연극놀이 수업

- 기능 중심을 넘는 미적 감각과 교실 혁신

-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제공, 무료 연수

🔗 [연수 신청 바로가기](https://www.centraledu.kr)

(*전국 교원 누구나 신청 가능*)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이나 유튜브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


  1. [놀이 3종+미술 연계] 2단원 11~12차시. 배운 내용 실천하기(3차시 가능)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9701595 Views22
    Read More
  2. [비바샘x몽당분필] 4학년 국어 1단원 어휘 퀴즈 ppt 모음(복습, 받아쓰기 가능)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73299378 Views31
    Read More
  3. [비바샘 x 몽당분필] 4학년 국어 독서 단원 어휘퀴즈 ppt 모음 (복습 가능)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3941127 Views23
    Read More
  4. [4-1-2단원] 13차시(국어활동 30~39쪽) '전교 어린이회장 만들기 작전' 확인 문제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4683991 Views31
    Read More
  5. 🎁1학기 2단원 11,12차시 단원 마무리하기 활동🎁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7127503 Views23
    Read More
  6.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11-12차시) (우리반 추억만들기/ 패들렛 활용수업)기억에 남을 우리 반 추억 만들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3766749 Views28
    Read More
  7. [2단원]11-12차시(108-109쪽)_배운 내용 실천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7305027 Views25
    Read More
  8. [4학년 국어-📚 이야기를 읽고 깊이 생각해 보는 토의 활동! 🗣️]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13938870 Views22
    Read More
  9.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우리 반에서 음식을 시켜먹는다면 어떤 음식을 시킬까?' 학습지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9891940 Views28
    Read More
  10. 4-1-3. 자세하게 살펴요 (하나의 흐름으로 끝내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5102697 Views25
    Read More
  11. 4-1-2. 서로 다른 의견 (9~10)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2666863 Views26
    Read More
  12. [4-1-2단원] 9~10차시(100~107쪽)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 따라 쓰기 활동지 활용 토의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7272918 Views23
    Read More
  13. [놀이+교과서] 2단원 9~10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평가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3511277 Views23
    Read More
  14. [2단원] 9-10차시(100-107쪽)_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72746448 Views28
    Read More
  15. 🎁1학기 2단원 9,10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3720324 Views24
    Read More
  16. 겁보만보 4학년 온 책 읽기 권장도서 독서퀴즈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4132450 Views87
    Read More
  17. 온책읽기 <잘못뽑은 반장> 활동자료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75082213 Views49
    Read More
  18. 2-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8068946 Views29
    Read More
  19.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학급회의 설문조사, 대본, 결과)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5643765 Views34
    Read More
  20. 1학기 2단원 소단원 2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6차시~10차시 전체 학습지 및 PPT)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86863091 Views2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