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천재, 신영준)에서는 햇빛을 조절하는 집을 설계하는 내용입니다.
교과서 활동도 좋은데, 햇빛과 우리 생활과의 관련성은 알기 어려울 것 같아
학습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햇빛을 조절하는 카페를 설계하면서 햇빛과 우리 생활과의 관련성도 인식하기 위한
활동지입니다. 저는 모둠별 수행평가지로 활용하였습니다.
-
4번을 먼저 채웠습니다. 반 전체가 자유롭게 발표하며 카페에 가는 이유를 아래처럼 채웠습니다.
맛있는 음료, 디저트 먹으러 / 에어컨, 히터 즐기기 /공부, 일 / 친구,가족과 대화 /데이트 (소개팅) / 사진 찍으러 / 급할 때 화장실 (이건 좀 진샹..?)
4번 활동이 있는 이유는 햇빛이 잘 들(안)어오는 카페의 장점을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카페는 햇빛이 잘 들어와서 사진이 예쁘게 잘 나와요, 햇빛이 잘 안들어와서 공부하기에 좋아요 등등...
1번부터 3번은 모둠활동입니다. 의논 및 태블릿을 통한 검색으로 채웁니다.
(최대한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많아야 평가 점수를 높게 준다고 해야 아이들이 열심히 하더라구요.)
첫번째 학습지가 완료되면 이 학습지를 재료로 2번째 학습지를 합니다.
-
두번째 학습지는 햇빛과 관련된 컨셉을 정하고 그 카페를 소개하는 인스타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평가관점에 있는 것처럼 컨셉이 가능하도록 하는 과학적 원리를 알 수 있어야 하고, 컨셉과 관련된 카페의 장점을 다양하게 자랑해야 합니다. 평가 점수를 잘 받으려면 첫 번째 학습지가 풍부하게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소재를 집에서 카페로 바꾸었을 뿐인데 아이들이 더 흥미를 갖고 참여하고, 인스타 바탕 좀 넣었을 뿐인데, 인스타 감성을 살리려고 더 예쁘게 꾸미려 하더라구요.
모범 작품 몇 개 소개드립니다. (모범 작품이라고 골랐는데, 원리 설명이 부족한 팀도 있고, 카페 장점 설명이 부족한 팀도 있네요 ㅠ )
저는 두 시간 동안 여유있게 했습니다. 파일에는 제가 생각하는 모범답안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학급 상황에 알맞게 변형하여 사용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