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학사 3단원. 그림자와 거울’ 단원을 마치고 드디어 수행평가를 보았습니다. 3~4학년의 경우, 생존 수영을 해야하는 관계로 진도가 다른 학교보다 느릴 것 같은데, 저처럼 늦은 선생님들이 있지 않을까 하여, 시험을 본 김에 늦게나마 수행평가 내용을 올려봅니다. 수행평가 내용은 지학사 티솔루션의 문제와 비상 교과의 문제를 참고해서 섞어 만들었습니다.
먼저 공부할 시간을 좀 주고, 아이들이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시험이 끝나고 나서 조용히 자리를 지키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부분이 연습이 많이 안 되어 있어서, 항상 시험 시간에 끝나고 조용히 앉아있도록 주의를 주는 편입니다.
관련 링크 : https://tsol.jihak.co.kr/evaluation/performance.ez
평가 기준은 빛의 직진과 관련을 하여 잡았습니다. 영역은 파동이고 4단계로 구성하였고,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 요함’으로 나누었습니다. 성취기준은 ‘[4과15-02]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서술할 수 있다.’입니다.
- 매우잘함 : 빛의 직진의 원리를 이해하고 빛과 물체 사이의 거리와 그림자의 관계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잘함 : 빛의 직진의 원리를 알고 빛과 물체의 사이의 거리와 그림자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보통 : 빛의 직진의 원리를 알지만 빛과 물체의 사이의 거리와 그림자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미흡하다.
- 노력 요함 : 빛의 직진의 원리를 알지 못하고 빛과 물체의 사이의 거리와 그림자의 관계를 설명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