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문제: 우리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의 자연환경/인문환경을 알아봅시다 /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교류 모습을 살펴봅시다
★적용놀이: 도둑잡기
★준비물: 놀이카드, ppt
★적용단계: 교과서 내용 학습 후, 놀이를 적용하면 됩니다.
저번 차시에도 같은 놀이를 해보았었는데
이번에도 역시나 마찬가지로 같은 놀이를 적용해보았습니다!
사회 1단원 끝자락에 오실 즈음이면,
조사 학습의 비중이 너무 많아 학생들도 선생님도 지치는 이 마음을
모두가 공감하실 것 같아요..
반복되는 조사/탐구 학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
재미있게 학습하고 수업할 수 있는
‘도둑잡기’ 수업놀이 추천드립니다!
우리 팀의 카드 더미에 도둑카드가 없도록 만드는 전략 놀이입니다.
★활동방법
(1) 놀이카드를 A4색지에 출력하여 모두 자른 후 모둠별로 4장씩 나누어 줍니다.
도둑카드가 모둠별로 한 장씩 가지게 나누어 줍니다.
도둑카드란 옳지 않은 문장이 적혀 있는 오답카드를 말합니다.
(2) 모둠별로 받은 4장의 카드 중 도둑카드가 있는지 확인하고
원하는 자리에 배치하여 뒤집어 놓습니다.
(3) 1라운드가 시작되면 각 모둠의 1번 학생들은 반시계 방향으로 옆 모둠으로 이동해요.
옆 모둠으로 가서 카드 한 장을 뽑아 옵니다.
(4) 뽑은 카드를 들고 자신의 모둠으로 와서 도둑 카드인지 확인해요.
확인 후 다시 카드를 모두 뒤집고, 전략적으로 배치합니다.
(5) 2라운드가 되면 각 모둠의 2번 학생이,
3라운드가 되면 각 모둠의 3번 학생이 반시계방향으로 옆 모둠으로 이동해요.
이렇게 상대 모둠이 도둑카드를 뽑을 수 있도록
심리전을 펼치는 것이 중요해요!
이렇게 5라운드까지 활동을 반복한 후
마지막에 도둑카드가 가장 적은 모둠이 승리하는 놀이입니다.
☆★꿀팁
놀이 방법에 조금 숙달되면 아이들이 직접 카드를 만들어 보게 해도 좋아요!
문제를 난이도 있게 만들기 위해
교과서를 샅샅이 뒤지고 공부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놀이 전 학습지를 풀고 하면 더 의미 있는 놀이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아이들과 영상을 보며 놀이 방법을 익혀보세요!
https://youtu.be/iERbDN_Qgj8
공감과 댓글에 오늘 하루도 행복해집니다 :)
made by<집현전-융의정>
사회_6-2-1-1921_놀이수업_도둑잡기_PPT.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