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진왜란 수업 준비하다가 도저히 안 되겠어서
저희 반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해봤습니다.
수업해보니 2~3차시 분량이 나올 것 같은데요,
교사의 욕심 및 재량에 따라 2차시로 마무리해도 되고 3차시로 늘려도 될 것 같아요ㅎㅎ
-
조각글 보고 흐름 잇기 (연표 제공)
-모둠활동, 시간은 아이들 수준에 맞게 주시면 됩니다. 저는 약 15분 정도 사용했어요.
-꼼꼼하게 읽으면서 흐름을 이어보게 하시면 절반은 한 번에 맞춰 옵니다.
-자음 빈칸을 뚫어놨지만 연표가 큼직한 힌트가 되어줍니다.
-교과서 찬스 시간을 중간에 주면 더 좋습니다ㅎㅎ
-
역사산책
-모둠별 순서를 맞추어 놓은 조각글을 차례로 색지에 이어 붙입니다.
-모둠원마다 다른 색깔의 색연필이나 사인펜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표시해봅니다.
1. 중요한 사실 한 문장에 밑줄 치기
2. 중요한 단어 세 개에 동그라미 그리기
3. 꼬리표 달아서 궁금한 점 세 가지 적기
-우리 모둠에서 제일 궁금한 점 한 가지를 뽑아 선생님께 포스트잇에 적어 제출합니다.
-
교과서 보며 선생님 설명 듣기
-칠판에 판서하며 교과서 위주로 설명합니다.
-아이들이 제출한 궁금한 점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 혹은 함께 찾아봅니다.
-처음부터 설명하는 것보다 좀 더 마음이 열린 상태로 잘 듣습니다.
-
유튜브 영상 보며 정리하기
-저는 '임진왜란 시리즈 몰아보기'(30분) 영상을 부분부분 보여주며 정리했습니다.
생각보다 설명이 잘 되어 있고 영상매체로 한 번 더 학습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집중을 잘합니다.
-처음에 나눠준 연표를 배움공책에 붙이고 전쟁 이후 결과를 세 줄로 요약하여 필기하면서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조각글은 <용선생 한국사 시리즈> 책에서 발췌했습니다.
활동 순서를 학급에 맞게 바꾸시거나 더하고 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험난한(?) 5학년 사회 공부를 열심히 달려보아요ㅠㅠ~~
(+) 병자호란도 이와 같은 구성으로 해볼까 합니다. 좀 더 보강해서 수업한 후 공유할 수 있다면 업로드해보겠습니다 :)
임진왜란 연표 (빈칸_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