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2단원 6차시(90-93쪽)_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수업자료 입니다.
차시를 굉장히 많이 토막내놨네요..ㅠ
교과서 흐름대로 진행됩니다.
본차시의 목표는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햐 하는 까닭을 아는 것입니다.
자칫하다가는 텍스트 그 자체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기에 본 차시 ppt에는 글과 관련된 동기유발, 깊은 질문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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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1: 내용 파악하기
-읽기 전 자료와 제목을 살펴보고 글을 읽습니다. 글을 읽은 뒤 이 글에서 많이 나온 낱말과 문장을 찾아봅니다. 이후에 글쓴이가 이러한 글을 쓴 이유에 대해 함께 고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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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2: 의견과 사실
-해당 내용은 3학년 내용입니다. 다만 내년 4학년들은 이 부분을 학습하지 못하고 올라와서 4학년 부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해 아이들은 중복 학습이므로 복습 차원으로 간단히 짚어주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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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3: 의견 파악
-오늘 한 활동을 되돌아보면서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과 까닭을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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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차시는 다음주 월요일 중 업로드 예정입니다.
문의 사항이나 수정 사항은 댓글이나 쪽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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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들 안녕하세요! 해당 차시 업로드 한 자료에 오류가 있어 게시물을 재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더 큰 오류 확산을 막기 위하여 수정 전까지 게시물을 삭제하겠습니다.재업로드 완료했습니다.오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문의해주신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실이란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이 하지 않은 일을 했다고 우기면 해당 부분은 허위 사실로 기록이 됩니다. 이에 사실이어도 거짓일 수 있으며 사실과 진실은 엄연히 다르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보행자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보행자는 횡단보도를 건너야 한다"라는 문구를 사실이긴 하지만 거짓인 사실로 추가해두었습니다.
허나 해당 문장에는 이미 "~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나타내는 어미가 사용되었습니다. 허위사실을 진술하는 경우에는 "민수가 빨간불에 길을 건넜다"라고 되어야 했을 것입니다. 해당 오류에 대하여 인지하지 못하였고, 문의가 들어온 이후에 다시금 생각을 하며 오류임을 인지하였습니다. 이미 수업자료를 사용하신 선생님들껜 죄송한 마음입니다. 더욱 꼼꼼히 점검하고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