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숲쌤교실그림책 <너여서 좋아> 수업을 소개합니다.
저는 5학년 1학기 도덕 2단원 내 안의 소중한 친구 4차시에서 수업을 사용하였는데,
전학년 친구사랑주간이나 나의 장점 찾기, 공감하고 존중하기, 긍정적인 마음을 가꾸는 수업에도 추천드려요.
자세한 수업 후기는 큰숲쌤교실그림책 블로그(https://blog.naver.com/bigsoopssaem/223093368671)에서 확인하셔요!
이 그림책은 까망이와 친구들의 표정과 움직임을 살피며 읽는 재미, 친구들의 몸짓에 따른 흉내내는 말, 까망이가 친구를 대하는 태도에 주목해 읽는 재미가 있어요. 기쿠치 치키 작가님만의 따뜻한 수채 작화도 작품의 메세지를 극대화시켜줍니다.
활동1 <너여서 좋아> 어떤 친구가 좋은 친구?
-
해설, 까망이, 개구리, 새, 도마뱀, 족제비, 나비, 친구 까망이 역할을 정해 실감나게 그림책을 읽습니다. 책의 속표지에 친구들의 얼굴이 나와있어 속표지를 보면서 함께 역할을 정해보세요.
-
그림책을 읽을 땐 어떤 친구가 좋은 친구일지 생각하며 이야기를 감상하도록 합니다. 까망이의 행동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까망이가 행동했을 때 친구들의 반응도 함께 살펴보도록 이야기해 주세요.
-
활동2 <내가 참 좋아> - 내 강점 움직임 만들기
-
나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최대한 많이, 구체적으로 떠올려 학습지에 적습니다. 이때 외모 평가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은 제외하고 적을 수 있도록 합니다. 아주 소소한 것들도 모두 허용합니다.
-
내가 가진 장점들 중 나를 대표할 수 있고, 나를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장점 하나를 골라 나의 대표 장점에 적습니다. 나의 대표 장점은 A4라벨지에 크게 적어 내 배에 붙여 주세요.
-
내 대표 장점에 알맞는 4박자 움직임을 생각해 봅시다. 교사는 리듬막대로 4박자의 속도를 들려주고, 이 박자에 어울리는 반복되는 움직임을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대표 장점을 잘 드러내면서 내가 몸을 움직일 때 재미있고 편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으면 좋습니다.
-
활동3 <너여서 좋아, 네가 참 좋아> - 움직임 기차 놀이
-
움직임 기차 놀이를 시작합니다. 교실을 돌아다니다가 음악이 멈추면 만난 친구와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놀이를 시작하는 1,2라운드엔 여자는 남자친구와 만나기와 같은 제한을 두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이긴 친구가 진 친구에게 "00아, 너는 어떤 친구가 좋아?"하고 물어요. 진 친구는 이긴 친구의 대표 장점을 넣어 대답합니다.
-
대답을 들은 이긴 친구는 자신의 대표 장점 움직임을 진 친구에게 선보입니다. 진 친구는 친구의 대표 장점 움직임을 따라하며 이긴 친구 뒤에 서서 기차를 만들어요.
-
다시 음악이 시작되면, 두 짝은 움직임 기차가 되어 교실을 돌아다닙니다. (이긴 친구의 움직임 계속 반복하면서) 음악이 멈추면, 기차들이 서로 만나 가위바위보! 이긴 기차가 진 기차에게 어떤 친구가 좋은지 묻습니다. (활동 반복)
친구가 나의 장점을 얘기해주어 기분이 좋았다는 친구, 친구가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나도 기뻤다는 친구, 우리가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진 존재고 그것을 존중해야한다는 점을 알았다는 친구 무엇보다 즐거웠다는 후기가 가득한 수업이었어요.
<너여서 좋아> 속 까망이처럼 늘 긍정적인 마음으로 나도 우리 반 친구도 있는 그대로 좋아하는 마음을 가꿔 나가기! 학생들과 웃음꽃 피어나는 시간 보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