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원 내 안의 소중한 친구를 8차시에 걸쳐서 수업하였습니다.
아무생각없었는데 인디 선생님들 덕분에 참 편하게 수업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해서 고민하다가 제가 수업했던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피피티는 행복한 김선생님 피피티를 활용하였으며, 그 외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를 수합하여 사용하였으나 이것저것 받다 보니 어떤 선생님 것을 다운받아서 썼는지 잘 생각이 안 나서 쓰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문제가 된다면 댓글 주시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1차시: 행복한이기주의자 선생님 학습지(감정들여다보기)로 감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2~3차시: 행복한 김선생님 사라진 이름으로 수업하였습니다. 아이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좋은 자료를 공유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4차시: 너도나도 게임을 통해서 언제 그런 감정을 느꼈는지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차시: 감정 빙고를 먼저 하여 다양한 감정이 있음을 알아보고, 감정 카드를 이용하여 친구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모둠별 활동하였습니다.(지난 번 작성한 너도 나도 게임에서 썼던 상황을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6차시: 감정은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면 긍정적 감정,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부정적 감정을 느끼고 그에 따라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덕이의 일기를 통해 감정이 생기는 과정을 분석하고,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친구들의 욕구를 알아보는 활동을 한 후(집어, 버려 활동을 변형), 친구들의 욕구를 조사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7차시: 보드게임판과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친구가 어떤 감정을 느꼈을 때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을지 알아보는 활동을 해보고, 화를 낸다고 줄어드는 것이 아님을 두뇌 구조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자주 사용하는 뉴런은 연결이 더 강해짐, 화를 낼수록 뉴런의 연결이 강해져서 조금의 자극에도 더 자주, 더 많이, 더 강하게 화를 내게 됨) 때문에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다스리는 것이 중요함을 알고, 감정과 욕구를 다스리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명상을 연습해 보았습니다. 넷플릭스에서 헤드 스페이스 1화 일부분을 5~6분 가량 틀어주며 명상의 좋은 점과 호흡 연습하기를 했습니다.
8차시: 눈에 보이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것을 연습하도록 관찰하기 연습을 모둠으로 하려고 합니다.(야구 게임 활용)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다루기 위해 행동, 기분, 바람을 보이는 그대로 말하기 연습을 공 주고 받기 활동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7차시까지 수업을 하였는데, 아이들이 감정 카드와 욕구 카드를 이용해서 수업하는 것을 무척 재미있어하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서로 이야기하고 들어주는 활동에 생각보다 진지하게 참여하는 것을 보고 무척 뿌듯했습니다. 활동 시간이 빠듯해서 잠깐씩만 하고 넘어가서 아이들이 아쉬워할 정도였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차시 수정하였습니다.)
모둠별로 고쳐서 쓰기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ox 퀴즈로 바꾸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