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54 4학년 되다/ 돼다 구별 학습지 file 42827402 2023.10.17 11
253 4학년 [2학기 7단원:독서 감상문을 써요] (3-4차시) ( (세시풍속 맞히기/하상욱 시 제목맞히기/메모리게임)독서감상문을 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file 52215829 2023.10.17 10
252 4학년 5단원 7~8차시 학급신문 만들기 file 19832448 2023.10.17 10
251 4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5~6화) file 73507554 2023.10.17 11
250 4학년 [2학기 7단원:독서 감상문을 써요] (1-2차시) ( (독서 명언 맞히기/명언 만들기/세고개/패들렛책올리기/3줄퀴즈/한문장말하기)읽은 책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 file 03751951 2023.10.17 9
249 4학년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 5-6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93177888 2023.10.17 11
248 4학년 국어 5단원 7-8차시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file 19808519 2023.10.17 9
247 4학년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_(김만덕 X 교육연극 X 독서) 44063581 2023.10.17 10
246 4학년 5단원 문장의 짜임 놀이 학습지 file 77599617 2023.10.17 19
245 4학년 본받고싶은인물소개하기_움직이는캐릭터 만들기 file 11380911 2023.10.17 8
244 4학년 [어휘력퀴즈] " 또다른 동서남북 한글자 찾기 어휘력 퀴즈" | 수업집중| 말놀이| 낱말퀴즈| 81354044 2023.10.17 8
243 4학년 국어 5단원 5-6차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 쓰기 file 63562905 2023.10.17 11
242 4학년 7단원_독서 감상문을 써요_1-10차시_수업 피피티 자료입니다. file 35812565 2023.10.17 7
241 4학년 5단원 스토리텔링 PPT 수업 자료 (떼떼쌤 님 자료 활용) (11/8 수정 완료. 전차시 자료 파일 존재) file 06894593 2023.10.17 36
240 4학년 국어 5단원 3-4차시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의견 표현하기 file 29288246 2023.10.17 14
239 4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1~4화) file 72379529 2023.10.17 15
» 4학년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 교과서 전 활동지, 텔레파시 놀이 file 95653509 2023.10.17 12
237 4학년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7-8차시) ( 듣지못한다면,보지못한다면/ 헬렌명언모음/장애체험/편지쓰기)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을 수 있다 file 83033624 2023.10.17 8
236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8. 생각하며 읽어요 - 8. 생각하며 읽어요 - 글을 읽고 의견 평가, 의견이 드러나게 글 쓰기 file 58467085 2023.10.17 8
235 4학년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대본(28명)과 영상 file 40987362 2023.10.17 1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7 Next
/ 17
위로